전체 기자
닫기
윤민영

min0@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영상)'소각장 건립 반대' 강동구, 본격 대응

자원순환과 등 7개 부서로 구성

2022-07-20 16:14

조회수 : 4,90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서울 강동구가 광역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 설치 입지선정 반대 대응을 위해 TF(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하남시와 정책 연대에 나선다. 서울시가 추진중인 광역 소각장 신규 부지 후보지로 지난해 강동구 고덕강일지구가 거론되면서 인근 주민의 거센 반발이 일어나자, 강동구가 대응에 나선 것이다.
 
강동구 관계자는 "서울시의 소각장 입지 후보지에 강동구가 거론되면서 대응체계 구축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구청 자원순환과 등 7개 부서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앞서 강동구는 광역 소각장 설치 관련 반대의견과 주민 반대 서명서를 서울시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번 TF팀 구성으로 향후 관내 광역 소각장 설치 반대 대응방안 대책 마련에도 나선다. 또 입지 선정 반대를 명확히 하는 논거를 발굴·제시하고 대기 및 토지 영향 분석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피·혐오시설 설치에 대한 지역 간 형평성을 강조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인근 하남시와 정책연대를 통해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강동구 소각장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와의 협력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울시 광역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의 심의결과를 수시로 파악해 시에 강동구의 광역 소각장 반대 의견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관련 법률 검토를 추진할 계획이다.
 
강동구가 TF팀까지 마련하며 대응에 나선 이유는 지난해부터 고덕강일지구가 소각장 입지 후보지로 거론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당시 강동구 주민은 물론 인근 하남시민들까지 거세게 반발했다. 현재 강동구에는 음식물재활용센터·자원순환센터·수소 연료전지 발전소가 운영되고 있는데, 이로 인한 민원이 많은 상태에서 또 기피시설이 들어선다는 것이다.
 
서울시의 소각지 공모는 2026년 수도권 폐기물 직매립 금지 방침에 따라 지난 2019년 두 차례 진행됐다. 그러나 광역 소각장이 대표적인 혐오시설이라는 인식 때문에 신청 자치구는 한 곳도 없었다. 그러나 2020년 당시 박남춘 인천시장이 2025년 인천 서구의 수도권 매립지를 닫겠다고 발표하면서 서울시는 입지선정위원회를 위촉하고 현재 후보 부지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서울시는 하루 1000톤 가량의 쓰레기를 소각할 부지가 서울에 많지 않다는 이유로 민간 소유 부지까지 후보지를 확대했다. 그러나 민간 토지는 토지주와의 보상문제가 얽혀있어 절차가 복잡하다. 이 때문에 공공택지인 고덕강일지구가 유력하게 거론된 상황이었다. 서울시는 광역 소각장이 들어서는 지역에는 랜드마크 시설 건립 등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발표했지만, 기피?혐오시설 인식이 강한 쓰레기 소각장은 후보지 발표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구민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인 만큼 강동에 쓰레기 소각장이 들어서는 것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행정·법률적으로 검토해 체계적인 논리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21년 11월16일 오후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 제2매립장에 생활폐기물이 처리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윤민영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