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종서

7월 가스요금 또 오른다…10월 전기세와 함께 '꿈틀'

0.67원 오른 1.90원으로 인상…총 3차례 올라

2022-06-13 13:49

조회수 : 9,25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종서 기자] 내달 가스요금이 또 한번 인상될 예정인 가운데, 오는 10월 전기요금까지 동반 인상될 전망이다. 한국가스공사는 지난해 정부와 합의한 대로 요금 인상에 따른 미수금 해소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국민 부담 가중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13일 가스공사 등에 따르면 내달부터 민수용(주택용·일반용) 가스요금의 원료비 정사단가가 기존보다 0.67원 오른 메가줄(MJ)당 1.90원으로 인상된다. 도시가스 요금은 발전 원료인 액화천연가스(LNG) 수입단가인 원료비(기준원료비+정산단가)와 도소매 공급업자의 공급 비용 및 투자 보수를 합한 도소매 공급비로 구성되는데, 이 중 원료비 정산단가가 오르는 것이다.
 
정산단가는 이미 지난달 0원에서 1.23원으로 한차례 오른 바 있다. 이어 내달 인상과 오는 10월 인상 예정까지 올해만 총 3차례 오르게 되는데, 이는 가스공사의 지난해 적자 규모가 총 1조8000억원에 달하기 때문이다.
 
누적된 미수금은 보통 정산단가를 올려 회수하게 된다. 가스공사가 지난해 LNG 수입 단가 상승에도 물가 안정을 위해 가격 인상을 자제해온 탓에 적자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었다는 분석이다.
 
가스공사는 급격한 단가 인상에 따른 국민 부담을 고려해 인상을 총 3차례 나누고 가급적 가스 수요가 적은 시기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오는 10월에는 0.40원 더 오른 2.30원까지 인상이 예고돼 있다.
 
문제는 요금 인상에도 내년도 추가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국제 가스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가스공사의 미수금 규모도 점차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미수금 부담을 계속 떠안는다면 향후 원활한 가스 공급을 위해 불피요한 부채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는 게 가스공사 측 설명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이명박 정부 당시 쌓였던 미수금 5조7000억원을 해소하는데 2년가량 걸렸다. 올해 3차례 요금을 인상해도 내년도 추가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스비 인상에 더불어 오는 10월 전기요금도 기준치 상한선 만큼 오를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한국전력공사는 연료비 급등 등에 따른 막대한 적자를 감안해 오는 16일 3분기 전기요금 인상안을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기준연료비), 기후환경요금, 연료비 조정요금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연료비 조정단가를 제도 상한선인 최대 3원까지 인상을 요구하겠다는 방침이다.
 
한전은 올해 1분기에만 7조7869억원의 영업손실을 본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지난 해 전체 적자액 5조8601억원보다도 약 2조원 많은 규모다.
 
정부는 미수금 등 문제로 기준원료비를 인상할 필요가 있으나, 물가 등 상황을 고려해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13일 한국가스공사에 따르면 내달부터 민수용(주택용·일반용) 가스요금의 원료비 정사단가가 기존보다 0.67원 오른 메가줄(MJ)당 1.90원으로 인상된다. 사진은 주택에 설치된 가스계량기.(사진=뉴시스)
 
세종=김종서 기자 guse12@etomato.com
  • 김종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