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병호

choibh@etomato.com

최병호 기자입니다.
(영상)지방선거도 '접전' 예상…민주 '인물난', 국힘 '윤석열 악재'

'지방선거 지지 정당' 묻자…국민의힘 후보 43.1% 대 민주당 후보 41.4% '박빙'

2022-03-22 17:08

조회수 : 4,54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20대 대선에 이어 6월 지방선거에서도 민주당과 국민의힘 간 초접전이 예상된다. 0.73%포인트라는 역대 최소 격차가 말해주듯 대선은 일방적인 한쪽의 승리로 끝나지 않았다. 대선 이후 여론조사에서도 양당 후보를 찍겠다는 응답은 엇비슷했다.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을 놓고 윤석열 당선인의 불통이 부각되자 국민의힘은 불안감이 커졌다. 민주당의 경우 주요 승부처에 마땅한 카드가 없어 당 지지율을 온전히 누리기 힘들게 됐다. 
 
22일 8회 지방선거를 단 71일 남겨두면서 출마선언도 줄을 이었다. 김영환 전 과학기술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국민의힘 후보로 경기도지사 도전장을 내밀었다. 그는 "이재명이 사유한, 무능하고 부패한 측근들로 농단한 경기도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에서 경기도지사 출마를 공식화한 건 김 전 장관 외에 국회부의장을 지낸 심재철 전 의원, 함진규 전 의원 등이다. 심 전 의원은 "새로운 희망 경기를 윤석열정부와 함께 만들겠다"고 했고, 함 전 의원은 "경기북도 신설로 균형발전을 이루겠다"고 공약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 유승민 전 의원도 유력 후보군으로 꼽힌다. 
 
22일 김영환 전 과학기술부 장관이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도지사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에선 현역인 조정식·안민석 의원 등이 출마을 앞두고 있다. 지방분권세력의 지원을 받는 염태영 전 수원시장도 출사표를 던졌다. 민주당 소속은 아니지만 대선 과정에서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을 하며 후보직을 사퇴했던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도 경기도지사 출마가 점쳐진다. 김 대표가 나설 경우 그에게 빚을 졌던 이 전 후보가 지원에 나설 수도 있다. 김 대표는 서울시장과 경기지사를 놓고 막판 고심을 거듭 중이지만, 경기를 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마지노선은 내달 1일이다.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이는 이날까지 주소지 이전을 마쳐야 한다. 
 
당초 민주당 앞팎에선 20대 대선 패배와 맞물려 지방선거 전망도 암울했다. 87년 직선제 이후 13대부터 19대 대선까지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이 직후 선거(총선 또는 지선)에서 이긴 건 7번 중 5번이나 된다. '대통령 배출'이라는 후광효과, '새정부에 힘을 실어주자'는 프리미엄을 직후 선거까지 누린 덕이다. 그런데 이번은 사정이 다르다. 대선에서 민주당이 0.73%포인트, 24만7077표 차이로 석패하면서 설욕을 노릴 수 있게 됐다. 여론 흐름도 나쁘지 않다. 이날 발표된 뉴스토마토·미디어토마토 정기 여론조사 결과, 6월 지방선거에서 어느 정당 후보를 지지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민주당 41.4% 대 국민의힘 43.1%로 초접전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 조사에서는 민주당 42.7% 대 국민의힘 41.7%였다.(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기에다 윤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로 옮기려는 과정에서 보여준 일방통행식 불통 이미지는 지방선거에서 견제로 나타날 수도 있다. 윤 당선인은 대선 공약이었던 광화문 정부청사 이전을 "재앙"으로 규정, 스스로 뒤집고 국민 합의를 생략한 용산 이전을 발표해 논란을 자초했다. 안보 공백에 막대한 이전 비용, 법적 근거 미비 등이 제기된 데다 이를 놓고 청와대와 갈등까지 벌이면서 다신 진영대결의 장을 낳았다. 앞서 같은 여론조사에서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전체 응답자의 58.1%가 반대했다. 찬성 의견은 33.1%에 그쳤다. 윤 당선인이 추진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서도 53.2%가 반대하며 건건마다 국민적 저항에 부딪혔다. 
 
3월2일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가 서울시 영등포구 선거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후보 사퇴 및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지지를 선언했다. (사진=뉴시스)
 
그렇다고 민주당이 유리한 것도 아니다. 김동연 차출설이 설명하듯 민주당은 인물난이 극심하다. 최대 승부처인 서울시장의 경우 오세훈 현 시장에 맞설 카드도 마땅치 않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지만, 정권심판론의 연장선상에서 고전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이런 탓에 일각에서는 대선 패배 이후 칩거 중인 이재명 상임고문을 차출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등장했다.
 
앞서 21일에는 부산시장 출마가 유력했던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정계은퇴와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 민주당을 충격에 빠트렸다. 당은 물론 부산에 지역구를 둔 의원들과도 사전 교감 없이 전격적으로 결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서 "시대가 변하고 있다"며 "거대담론의 시대는 끝났다"고 했다. 당내 86그룹이 주도했던 담론에서 국민이 먹고사는 민생 중심의 생활정치로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자신의 정치적 역할도 끝낸다는 설명이었다. 부산이 결코 불리하지만은 않은 상황에서 민주당은 김 전 장관의 인지도를 대신할 인물이 없어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