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재훈

'노노 갈등 족쇄' 푼 르노삼성 노조, 다시 투쟁 나선다

소수 노조 요청에 상실했던 교섭권 회복…5일부터 대표노조

2021-07-02 06:03

조회수 : 5,13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재훈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노노갈등'이란 족쇄에서 풀려나면서 민주노총 가입을 추진하는 등 다시 한번 투쟁 수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달 소수 노조들이 사측에 협상을 신청하면서 교섭권을 상실했고 파업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르노삼성 부산공장 직원들이 파업을 결의하고 있다. 사진/르노삼성 노조
 
1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은 지난달 28일 기존 대표 노조였던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을 교섭대표 노동조합으로 확정한다는 공고문을 올렸다. 오는 3일까지 다른 노조의 이의제기가 없으면 단일교섭권 노조로 최종 확정돼 임단협에 참여하게 된다.
 
르노삼성에는 4개의 노조가 있다. 약 1800여명이 가입된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금속노조삼성차지회, 새미래 노조, 영업서비스 노조다. 이 중 가입자가 각각 130명, 30명 안팎인 새미래 노조와 영업서비스 노조가 사측에 교섭을 요청하면서 르노삼성 노조는 교섭권을 상실했고 쟁의행위를 중단했다.
 
앞서 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해 5월 29일 교섭 대표노조로 확정됐으나 1년이 지날 때까지 단체협약을 체결하지 못했다. 현행법상 교섭 대표 노조 확정 후 1년이 지난 후 다른 노조가 사용자에게 교섭을 요구하면 회사는 교섭 창구 단일화 절차를 개시해야 한다.
 
르노삼성 노조는 소수 노조의 교섭 요구로 한 달간 진행했던 쟁의행위 등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갔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표가 될 확률이 희박한 소수 노조가 교섭 요청을 하면서 르노삼성 노조의 발목을 잡았다는 것이다. 대표 노조는 전체 가입자의 절반 이상이 소속돼야 하는데 르노삼성 노조와 소수 노조 2곳의 인원 차이는 10배가 넘는다.
 
르노삼성 대표 노조 관계자는 "교섭을 요구한 다른 노조 인원이 1000명 규모라면 교섭권을 두고 경쟁하는 것이 말이 되지만 우리는 1800명"이라며 "양쪽 노조 160명의 요구로 한 달간 파업 등이 중단된 부분은 같은 노동자이긴 하지만 찬물을 뿌린 격으로 '어용노조'란 말이 안 나올 수 없다"고 강조했다.
 
르노삼성 노조는 오는 5일부터 사측과의 임단협을 재개할 예정이다. 노조 측 요구안은 기본급 정액 7만1687원 인상, 라인수당 조정, 노동강도 완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XM3 성공 론칭 격려금 500만원, 타결금 200만원, 노동조합 발전기금 12억원, 통근버스 미운영 사업장 유류비 지원, PS 직군 통합 및 단일 호봉제, 임금피크제·고과제 폐지, 휴가비 20만원 인상 등이다.
 
르노삼성의 제시안은 2020년과 2021년 기본급 현행유지(동결), 타결격려금 200만원, 아르카나 유럽수출 론칭 성공격려금 100만원, 부산공장 유연성 확보를 위한 연차사용 촉진 최대 5일 등이다.
 
르노삼성 노조는 오는 12일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가입 논의를 위한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한다. 국내 완성차업계 노조와 연대를 위해서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2018년 금속 노조 가입을 추진했다가 실패한 바 있다. 지난해에도 조합원 투표에서 120명의 찬성표가 부족해 무산됐다. 르노삼성 노조 관계자는 "차량 재고가 떨어지고 파업이 결실을 보려는 상황에서 교섭권·파업권 상실로 인해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며 "금속노조 가입을 통해 국내 완성차업계와 연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재훈 기자 cjh1251@etomato.com
  • 조재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