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준형

dodwo90@etomato.com

안녕하세요. 증권부 종목팀 박준형입니다. 상장사들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국민연금, 탈석탄 투자 제한 결정 연기

2021-04-30 21:20

조회수 : 3,51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국민연금이 석탄기업의 투자배제 전략을 검토했으나 도입 여부를 결론내지 못하고 다음달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재논의 하기로 했다.
 
30일 국민연금 기금위를 열고 석탄 관련 기업에 대한 ‘네거티브 스크리닝(negative screening)’을 도입하는 ‘국민연금 책임투자 제한·배제 전략 도입 방안’을 논의했으나 내부 반대에 부딪히면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형훈 보건복지부 연금정책국장은 “탄소절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위원 다수가 공감했으나 제한·배제 전략 도입의 방식과 분야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제기돼 이를 정리해 다음 기금위에 상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거티브 스크리닝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점에서 부정적인 산업과 기업에 대한 투자를 배제하거나 제한하는 방식이다. 앞서 국민연금은 지난 2019년 말 부터 석탄기업에 대한 투자 제한을 언급했으나 2년이 가까이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국민연금이 석탄산업 투자 배제를 검토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은 최근 국제사회에서 그린뉴딜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 22일 미국은 기후정상회의에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2005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축하겠다고 발표했고, 문재인 정부도 지난해 10월 2021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한바 있다.
 
이번에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은 국내 금융시장에서의 영향력이 막대한 국민연금의 선언이 자칫 국내 시장에 혼란을 키울 수 있다는 내부 반대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이 석탄기업에 투자를 제한할 경우 국민연금이 주요주주로 있는 한국전력이나 GS, 금호석유화학, 두산중공업, 포스코 등 대기업들이 영향권에 놓이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민연금의 석탄 관련 투자 규모는 10조원에 달한다. 
 
기금위는 “투자 제한·배제 전략이 적용될 석탄산업의 범위와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연구 용역과 해외 연기금 사례를 참고할 것”이라며 “기금위에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박준형

안녕하세요. 증권부 종목팀 박준형입니다. 상장사들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