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준형

dodwo90@etomato.com

안녕하세요. 증권부 종목팀 박준형입니다. 상장사들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남은 과제들…유통·안전성·접종기준

제약사별 사용·보관법 제각각…백신, 유효성 확신 필요

2020-12-08 15:10

조회수 : 2,31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정부가 4개 글로벌 제약사를 통해 총 44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선구매한다고 8일 밝혔다. 선구매 백신은 코박스 퍼실러티에서 약 1000만명분,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 글로벌 백신 기업에서 약 3400만 명분이다.
 
그러나 실제 백신 예방 접종이 이뤄지기까진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백신 유통망부터 접종자 안정성, 항제 보유자 접종 여부 등 세부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영국 크로이던의 크로이던 대학병원에서 한 관계자가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영하 82도라고 표시된 저장고에 넣고 있다. 사진/뉴시스
 
먼저 선공급 되는 백신들이 제약사별로 보관 방법과 유효기간이 제각각이라 백신 유통·보관 체계부터 마련해야 한다. 
 
화이자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영하 70도에서 효능이 유지되므로 초저온 상태의 유통·보관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 얀센과 아스트아제네카 백신은 2∼8도에서 보관할 수 있다. 
 
백신별로 접종 방법과 유효기간도 다르다. 얀센을 제외한 3개 백신의 경우 2회 접종이 필요한 만큼 1차·2차 백신 접종을 위한 백신 식별 체계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 문제도 해결해야한다. 코로나19 백신은 개발을 시작한 지 1년이 채 지나지 않은데다, 임상시험도 빠르게 진행되거나 넘어간 상항이다. 그러나 백신을 ‘선구매’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당장 확인하기도 어렵다. 
 
백신의 경우 단기 부작용은 2~3개월, 장기적인 부작용은 수년이 걸려 나타나기도 하는데 제약사들은 각 정부와 백신 구매 협상 과정에서 ‘부작용 면책’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스트라제네카·얀센 백신의 경우 임상 막바지 단계로 백신 개발이 최종 실패로 결론이 날 가능성도 있다.
 
백신 접종 단계에 들어서는 백신 접종자들이 백신 반응이나 부작용, 면역유지기간을 확인하기위한 접종자 관찰도 병행돼야한다. 또 코로나19 항체보유자의 백신접종 부작용이 확인되지 않은 만큼, 접종시 무증상 감염자나 초기 감염자로 이미 코로나19 항체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을 구별하기 위한 세부기준도 마련해야한다. 
 
한편 영국은 이날 코로나19 백신의 첫 대규모 접종을 시작했다. 영국 정부는 접종에 쓰일 80만회분의 화이자 백신을 전국 거점 병원들에 배포한 상태며, 의무 접종이 아닌 자원자에 한해 접종이 이뤄진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박준형

안녕하세요. 증권부 종목팀 박준형입니다. 상장사들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