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배한님

KT, 도심 하늘길의 '관제탑' 역할 한다…드론시스템 첫 선봬

정부 드론택시 공개비행 시연 행사서 '무인비행체 교통관리시스템' 시연

2020-11-11 17:29

조회수 : 3,61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배한님 기자] KT가 드론택시가 도심을 원활하게 날아다닐 수 있도록 돕는 교통관리 시스템을 공개했다. 
 
KT는 11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주관하는 '드론택시 공개비행 시연'에서 무인비행체 교통관리체계인 'K-드론시스템(UTM)'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11일 진행된 국내 최초의 UAM 시연 행사에서 비행체가 KT의 K-드론시스템을 통해 서울 상공을 비행하는 모습. 사진/KT
 
국토부는 이날 지난 6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발표 이후 처음으로 도심항공교통(UAM) 서비스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에서 시연했다. 이날 시연에서는 K-드론시스템에 연동된 1대의 UAM 비행체와 6대의 드론이 도심 상공을 비행했다.
 
K-드론시스템은 하늘을 나는 드론이나 무인비행체 등이 안전하게 비행하도록 돕고, 효과적으로 항로를 관리할 수 있는 UAM의 관제탑이다. △비행 공역 할당 △비행 허가 △비행 감시 △비행 모니터링 등이 주된 역할이다.
 
UTM의 비행체 모니터링 화면. 사진/KT
 
KT가 시연한 K-드론시스템은 동시에 많은 대수의 UAM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시연에 활용된 1대의 UAM과 6대의 드론 및 전시된 1대의 UAM은 K-드론시스템과 KT LTE 망을 통해 연계돼 있다.
 
KT는 지난 2017년부터 국토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K-드론시스템 개발 및 실증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앞서 인천과 영월 등 지역에서 K-드론시스템 실증 사업을 마친 바 있다. 지난 9월에는 현대자동차·현대건설·인천국제공항공사와 K-UAM 사업협력을 맺고 UTM 시스템 개발 및 실증과 에어-그라운드모빌리티 사업 모델 개발, UAM 통신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KT는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비행 실시간 모니터링과 자동비행 등 비행체 운용시스템 보급 사업(USS)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다.
 
KT의 AI·DX융합사업부문장인 전홍범 부사장은 "도심에서 이뤄지는 국내 최초 UAM 공개 시연에 KT가 참여해 국내 유일의 K-드론시스템을 선보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KT는 국민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UAM 상용화에 기여하고, 이에 기반을 둔 산업들의 혁신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배한님 기자 bhn@etomato.com
 
  • 배한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