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응태

(아침 톡톡)정세균 "등교수업 시기 발표"…황희석 "윤석열 '균형수사론', 물타기 수법"

2020-05-04 09:13

조회수 : 2,09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응태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등교수업 시행에 대한 구체적인 시기를 오늘 교육부를 통해서 발표한다고 밝혔다.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채널A 압수수색과 관련해 MBC에도 균형 수사를 강조한 것을 두고 '물타기 수법'이라고 비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야당 일각에서 제기하는 개표 조작 가능성에 대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음모론에 불가하다고 지적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3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5월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행하려 한다"며 "등교수업도 순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은 내일(4일) 교육부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며 "현재와 같이 안정적인 상황이 유지된다면 위기 단계 조정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사진/뉴시스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채널A발 검언 유착 의혹'을 보도한 MBC에 대해서도 균형 있는 수사를 주문한 것에 대해 쓴소리를 내뱉었다. 황 전 국장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채널A와 검찰의 공작 범행과 이를 취재해 보도한 MBC에 대해 '균형 있는 수사'란 정말 법과 원칙이 살아있는 검사에게는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라며 "그것은 한쪽은 범죄의 강력한 의심을 받는 피의자로서, 다른 한쪽은 그 범행의 현황을 폭로한 기자로서 정당하게 대접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측근 검사장에게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어 주고는 애먼 MBC에 대해 압수수색영장 청구를 엉터리로 했다고 힐난하는 물타기 수법, 양비론을 두고 '균형 있는 수사'라고 하지 않는다"며 "그런 것은 꼼수라고 한다"고 윤 총장을 겨냥해 일침을 가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야당 의원들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제21대 총선 개표 조작론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진 전 교수는 "개표조작 음모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그 일이 도대체 어떻게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시나리오를 제시해 보라"라며 "이것(개표조작)이 가능하다고 믿는다면 그냥 미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음모론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종의 '귀류법'을 사용하는 것"이라며 "음모론의 주장을 참이라고 가정할 경우 그 대가로 얼마나 부조리한 전제들을 새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 안에 들어가 말도 안 되는 논리를 일일이 반박할 필요 없다"며 "반박해야 또 다른 논리를 만들어내서 덤빌 테니까. 그건 일종의 편집증이라 논리적으로 설득이 안 된다"고 비꼬았다.
 
김응태 기자 eung1027@etomato.com
  • 김응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