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적극 대응"

향후 처리방안 등 지속 확인…"태평양 연안국과도 긴밀 협력"

2019-08-13 15:25

조회수 : 2,19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지난 2011년 3월11일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 후 녹아내린 핵연료를 냉각하기 위해 매일 바닷물이 투입 중인 가운데 외교부가 "일본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입장표명과 정보공개 등을 요청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지난해 8월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계획에 대한 정보를 최초로 입수한 직후 일본 측에 우려와 요청사항을 담은 입장서를 전달하고 양자·다자적 관점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해 나가자고 제안한 바 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북서태평양 보전실천계획 정부 간 회의와 한중일 원자력고위규제자회의 등 관련 다자회의는 물론 한일 국장급협의, 해양환경정책회의, 환경공동위 등 양자회의를 통해서도 일본 측에 우려를 지속 표명하고 관련 설명을 요구해왔다. 특히 올해 1월 그린피스 보고서 발표 후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해양방출' 관련 우리 국민의 우려와 불안이 가중되지 않도록 일본 측의 투명한 정보공유와 관련 협의를 지속 요구해왔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최종 처리방안과 시기는 아직 검토 중"이라며 오염수 현황 및 향후 처리계획 등에 대해 향후 국제사회에 설명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전해왔다. 그린피스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 1~4호기에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11만톤을 보관 중이며 마땅한 처리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황과 처리계획 등 관련한 제반사항에 대해 일본 측과 지속적으로 확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필요에 따라 관련 국제기구,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국가들과도 긴밀히 협력해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도 나타냈다.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탈핵시민행동 회원들이 '방사능 불안 도쿄 올림픽, 아베정권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