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황교안 29일 한국당 대표 출마…'자격' 논란도

'피선거권' 조건 놓고 시비…김병준 "선관위 결정 지켜보자"

2019-01-28 15:08

조회수 : 2,0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9일 자유한국당 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하는 가운데 당내에선 '책임당원' 자격 시비가 벌어졌다.
 
특히 28일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선 이 문제를 바라보는 외부 위원들과 원내 의원들 간의 입장차가 여과없이 표출됐다. 정현호 비대위원이 "특정인에게 혜택을 준다면 불공정 선거가 된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하자 다른 원내 의원들이 즉각 반론을 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비공개로 내부 논의를 먼저 하자"며 추가 발언을 저지하기도 했다.
 
황 전 총리 피선거권 논란은 당비를 3개월 납부해야 책임당원이 될 수 있다는 당규 제2조 2항에서 촉발됐다. 최근 친박(친박근혜)계를 중심으로 황 전 총리 출마를 찬성하는 의원들은 대표 출마에 책임당원 자격은 필요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황 전 총리와 경쟁해야 하는 당권주자들은 대표 후보가 책임당원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선관위 결정을 지켜보자고 했다. 김 위원장은 "선관위에 여러 의을 모아 분석하고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당헌·당규를 어떻게 해석할지 등 전반적 의견을 내달라고 했다"며 "더이상 비대위에서 이 문제를 두고 논란을 거듭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당 선관위는 29일 회의를 열고 황 전 총리의 출마 자격을 논의한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선관위 회의 결과와 무관하게 예정대로 대표 출마 선언을 강행한다. 황 전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저의 출마는 황교안 혼자만의 출마가 아닌,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자 책임과 희생을 다 한 국민의 도전"이라며 "여러분과 다시 함께 대한민국의 새로운 내일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좌파독재 저지 및 초권력형비리 규탄대회에서 당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