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문 대통령, 트럼프와 통화 "평창올림픽 성공개최 협력"

2018-02-03 09:19

조회수 : 6,05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한미 정상이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해 긴밀히 공조·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일 “문재인 대통령이 2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30분간 전화통화를 하고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개최와 한반도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발표했다.
 
전화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주최하는 대규모 국제행사인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했다고 윤 수석은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국이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비롯한 고위급대표단을 파견하는데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 그러면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한 남북대화 개선 모멘텀이 향후 지속되어 한반도 평화 정착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며 “펜스 부통령 방한이 이를 위한 중요한 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3~4주 전만 해도 많은 국가들이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두려워하면서 참가 취소를 검토했으나 지금은 참가에 아무런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다”며 “올림픽의 성공과 안전을 기원하며 100% 한국과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일관되고 원칙적인 한반도 정책이 북한의 올림픽 참가 등 평화 올림픽 분위기 조성에 큰 기여를 했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전화통화에서 양 정상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 문제도 논의했다.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간 무역불균형 문제가 해소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했으며 문 대통령은 “현재 진행 중인 한미 FTA 협상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