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김정숙 여사, '우블리' 부부와 얼후 삼매경

문화 체험 통한 한중 친밀도 높이기…"문화예술에 공감 정서 담겨"

2017-12-13 18:28

조회수 : 5,48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13일(현지시간) 한·중 배우부부 추자현·우효광 부부(일명 우블리 부부)와 함께 중국의 전통 현악기 ‘얼후’를 체험했다. 문화 외교를 통한 양국간친밀도 높이기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과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김 여사는 이날 오후 베이징 신제커우 악기 거리를 방문했다. 김 여사는 약 1시간을 머무르며 중국 민요 ‘모리화’ 얼후 연주를 감상하고, 직접 운지법을 읽혀 소리 내는 법을 배웠다.
 
김 여사는 “무엇을 하면 중국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얼후를 체험해보기로 했다”며 “개인적으로 성악을 전공했는데 얼후가 인간의 목소리와 가장 닮은 악기라는 평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얼후와 한국의 해금이 연주법은 서로 다르지만, 그 모양과 음색이 매우 흡사한 것처럼 한·중 문화예술에는 양국민이 서로 공감할 수 있는 정서가 담겨있어 그만큼 서로 친숙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고 체험 소감을 밝혔다.
 
얼후는 우리의 해금처럼 세로로 건 두 줄 사이에 활을 넣어 연주하는 악기로, 아련하면서 애절한 음색으로 중국인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전통악기다. ‘모리화’는 제2의 국가로 불릴 정도로 중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대표적 민요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과 시상식 배경 음악으로 쓰인 바 있다.
 
한편 이날 오후 10시에는 중국 최대 시낭송 사이트 ‘웨이니두스’를 통해 김 여사가 낭송한 정현종 시인의 시 ‘방문객’이 공개될 예정이다. 웨이니두스는 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을 맞아 12월13일부터 5일 간을 ‘한국문화주간’으로 선정해 매일 한국의 시를 소개하고 있다. 김 여사가 낭송한 시는 웨이신(위챗), 웨이보 등 중국 SNS를 통해서도 공개된다.
 
중국을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3일 오후(현지시각) 중국 베이징 소피텔호텔 에서 열린 재중국한국인 간담회에 참석해 배우 추자현과 남편인 우효광 씨와 건배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베이징=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