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상윤

포스코 외주비 1000억 증액…원·하청 상생 차원

2017-09-10 13:26

조회수 : 2,76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상윤 기자] 포스코가 사내하청업체에 지급하는 외주비를 1000억원 증액한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하청업체들의 부담이 커진 터라, 포스코가 급히 지원을 결정했다. 원·하청 상생 차원이다. 
 
포스코는 10일 올해 외주비 규모를 1000억원가량 증액한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3년간 외주비를 점진적으로 늘려 외주사 직원들의 임금 인상에도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결정은 외주사 노사 대표들로 구성된 '포스코 사내하청 상생협의회'에서 제기된 외주비 인상 요구를 포스코가 전격 수용한 결과다.
 
이로 인해 포항과 광양에서 근무하는 97개 외주사 1만5000여명의 직원들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외주사 직원들의 임금 인상률은 최대 두 자릿수의 상승폭을 기록할 전망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그동안 외주사와 계약할 때 사내 직원보다 높은 임금 인상률을 반영해왔다"며 "전체 외주사 직원을 대상으로 한 번에 두 자릿수 임금 인상이 가능하도록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10일 포스코는 외주비를 1000억원가량 증액하고, 이를 3년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고 밝혔다. 사진은 권오준 포스코 회장의 모습. 사진/포스코
 
포스코의 이번 결정은 사회 양극화 해소에 대한 노사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가능했다. 노사는 사회적 양극화 해소를 위해 올해 임금 교섭을 회사 측에 위임하기로 합의했다.
 
문재인정부의 상생 협력 기조에도 적극 화답하는 모습을 보였다. 앞서 포스코는 1·2차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던 5000억원 규모의 저리 대출 펀드를 500억원 추가 확대하고, 중소·중견기업에 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지급해 현금 지급 관행을 2·3차 협력사까지 정착시켜 나가기로 했다. 또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 동참하기 위해 매년 1000명 수준의 채용규모를 올해부터 4년간 매년 500명씩 늘리기로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외주비 인상은 정부가 추진하는 소득주도형 경제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결정이 원·하청을 아우르는 노사 화합과 상생 협력의 전형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상윤 기자 newman@etomato.com
  • 신상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