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기종

LPG업계, 협회 이권 다툼에 '눈살'

기존·신규 협회간 갈등…법정 분쟁까지 번져

2017-06-13 15:13

조회수 : 2,85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LPG업계가 때 아닌 협회간 이권 다툼에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분쟁 방지를 위한 정부 차원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고조된 한국LPG진흥협회와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 간 갈등이 지난달 법정 싸움으로까지 번지며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갈등은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설립 허가를 받고 회원 모집에 나선 진흥협회가 판매협회 회원들을 상대로 모객 활동을 펼치면서 본격화됐다.
 
이후 판매협회가 회보를 통한 대응 과정에서 진흥협회를 '투기사업자'로 묘사하는 등 자극적인 표현을 사용하면서 갈등이 폭발했다. 진흥협회는 지난달 25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판매협회를 명예훼손 및 업무 방해죄로 고소했다.
 
LPG업계 신생 및 기존 협회관 갈등이 폭발하면서 정부차원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시내 한 LPG 충전소 전경. 사진/뉴시스
 
갈등은 지난해 하반기 진흥협회가 출범 움직임을 보일 때부터 사실 예견됐다. 전국 4500여개 취사·난방용 LPG판매사업자를 회원으로 하는 판매협회와 회원층이 겹치는 데다, 진흥협회 주요 인사들이 판매협회 임원 출신으로 구성되면서 이권 대립이 불가피해졌다는 우려가 급증했다.
 
특히 진흥협회가 회원 대상을 판매 사업자로 한정하지 않고 차량용 LPG충전소 사업자까지 포함해, 충전소 사업자를 회원으로 하는 한국LPG산업협회와의 마찰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산업 정보 공유와 기술협력, 종사자 복지 향상 등을 위해 협회에 일정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각 사업자들 역시 어느 협회에 가입해야 할지를 놓고 눈치싸움 등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게 됐다.
 
주무부처인 산업부는 진흥협회가 법적 절차에 문제가 없는 만큼 설립을 반대할 명분이 없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해서 설립 목적과 회원 등이 겹치는 협회가 난립하게 되면 결국 피해는 회원 사업자들에게 돌아간다"며 "35년 만에 규제 완화 움직임을 보이며 호재를 맞고 있는 업계 분위기에 찬물이 끼얹어지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교통정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정기종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