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안희정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농업대통령 되겠다”

“공급자 중심 정책, 농민들 체감 못해…직불금 늘릴 것”

2017-02-28 23:03

조회수 : 3,73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주자 안희정 충남지사는 28일 “농업 현장의 목소리가 국가의 정책이 되도록 하는 농업 대통령이 되겠다”면서 농축산 관계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농축산연합회 소속 28개 농업인단체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농업이 ‘천하의 근본’인 것은 2000년 전이나 지금이나 같다”며 “휴대폰의 할아버지가 나와도 세끼 밥은 먹어야하지 않겠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진행됐다. 이홍기 한국농축산연합회 회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시절 ‘대통령이 되면 농업과 농촌을 직접 챙기겠다’고 약속했지만, 하나도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농업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으며 확실한 견해와 식견을 가진 안 지사는 그렇지 않을 것으로 믿는다”고 기대했다.
 
실제 안 지사는 충남에서 지역의 ‘농민·농촌·농업’을 혁신하자는 ‘3농 혁신’을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본인 스스로 텃밭을 일구는 등 농업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져온 대선후보로 평가받는다.
 
안 지사는 “농업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직업으로 인류가 존재하는 한 결코 없어질 수 없는 산업”이라며 “이 산업을 어떻게 혁신해 발전적으로 이끌어갈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젊은 농군 확보 ▲농업재정의 구조개혁 ▲농업정책의 농민주도 ▲다양한 직불금 확대 ▲FTA 무역이익공유제 등을 주요 정책방향으로 언급했다.
 
안 지사는 “현재 14조5000억원에 이르는 농업재정은 결코 작은 액수가 아니지만, 공급자 중심 정책 때문에 현장 농민들이 크게 체감하지 못한다”면서 “농가의 실질적 소득 향상을 위해 농업재정 상당부분을 다양한 명목의 직불금 형태로 혁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정부 위주 농업정책의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을 너무 많이 봐왔다”면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정책을 내리지 않고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안 지사는 무작정 장밋빛 공약만을 내놓진 않았다. 그는 “국가가 농산물 가격에 직접 개입하기는 어렵다”면서 “쌀 직불제 20만원도 보장드릴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대한 관계자들의 불만이 이어졌지만 “함께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자”는 수준으로 말을 아꼈다.
 
안 지사는 “우리들이 의견을 모아 우리가 정책을 만들고 책임지는 나라를 만들어보자”며 “예전 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십이 ‘나만 믿어라. 내가 끌고 간다’였다면, 제가 주장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은 국민이 실질적인 국가 정책의 주인인 나라”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민주주의 원칙에 따른 국정운영을 다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누리꿈 스퀘어에서 열린 ‘안희정 대선주자 초청 ICT인들과의 대화’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