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새누리, 친박이 쇄신 주도…'도로 친박당'?

이정현·정갑윤 탈당계 수리…친박 김관용 상임고문 등 임명

2017-01-16 18:10

조회수 : 3,42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기자] 새누리당이 16일 대표적인 친박(박근혜)계 이정현·정갑윤 의원의 탈당계를 수리하고,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을 겨냥한 윤리위원회를 소집하기로 했다. 다만 당 쇄신을 주도하는 이들 역시 친박계로 결국 도로 ‘친박당’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이번 주 안에 당 윤리위가 가동되니까 소위 얘기하는 인적쇄신을 매듭지어야 한다”며 “당은 민생을 돌보는 일에 총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리위가 독립적, 독자적 결정을 하기 때문에 인적쇄신 문제는 비대위원장 선에서 떠나갔다”며 “윤리위가 어떤 분을 선정할지, 어떻게 징계할지 하는 것도 윤리위가 독자적으로 결정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회의를 마치고 김성원 대변인은 이정현 의원 등 2명의 탈당계를 접수하기로 했다고 논의 결과를 발표했다. 또 당 윤리위는 이날 오후 첫 회의를 열어 지난 6일 상임전국위 개최를 무산시키는 등 해당 행위를 했다는 이유로 서 의원 등 세 사람에 대한 징계절차에 착수했다.
 
일단 겉모습은 윤리위에 전권을 주고 인적쇄신의 속도를 내는 모양새지만, 실제 강도 높은 쇄신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윤리위는 ▲제명 ▲탈당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등의 징계 권한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탈당 권유나 제명 같은 중징계를 내리려면 소속 의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지난 6일 상임전국위가 친박계의 조직적 반발에 정족수 미달로 한차례 무산된 사례를 감안하면 중징계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평가다.
 
결국 당 윤리위 의결만으로도 가능한 ‘당원권 정지’ 수준의 징계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당원권이 정지되면 당내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박탈되고, 전당대회 투표권 등도 행사할 수 없다. 공교롭게도 당은 이날 상임전국위를 개최해 당원권 정지의 최대기한을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했다.
 
인적쇄신과 별개로 당 내 친박계 영향력은 커지고만 있다. 이날 비대위는 비대위 상임고문으로 김관용 경상북도 지사를 위촉했다. 김 지사는 지난 분당사태 당시 친박계 모임 ‘혁신과 통합 보수연합’ 공동대표를 맡은 인사다.
 
인 비대위원장은 상임고문의 구체적인 역할에 대해 “모든 일에 도움을 주시고 지도해주신다”며 “과거 (당 최고위원회)에는 여러 상임고문이 계셨는데, 비대위에는 한 분만 상임고문으로 모신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존경하는 인 위원장은 아무런 사심 없이 살아오셨다. 제가 존경의 뜻을 표한다”며 “위원장이 많이 겪고 있는 어려움, 말 못하는 그런 사연들을 제가 헤아려서 함께 할 것이다”고 화답했다.
 
여기에 새누리당이 지난 12일 구성한 당원협의회 위원장 선출을 위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에 대한 뒷말도 끊이지 않는다. 조강특위 위원에는 박맹우 사무총장과 이성헌 조직부총장, 수도권 김명연 의원, 충청권 박찬우 의원, 대구·경북 정종섭 의원, 여성 몫 전희경 의원이 각각 임명됐다.
 
이들은 모두 친박계로 분류된다. 특히 정종섭 의원은 박근혜 정부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낸 ‘진박(박근혜)’으로 분류되며, 전희경 의원은 지난해 11월1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검법’을 반대한 친박 10인 가운데 한명이다.
 
조강특위는 전체 250여 개 당협 중 20%가 넘는 곳의 당협위원장의 동시 교체를 추진할 예정이다. 명분은 당 쇄신이지만, 여의도 정치권에서는 탈당한 비박(박근혜)계 국회의원과 원외당협위원장의 자리를 채워 당내에서 추가 탈당을 고민 중인 의원들을 향한 경고의 의미가 강하다는 해석이 나온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새누리당 내에서 친박에 대항했던 비박계가 바른정당으로 빠져나가면서 오히려 당내 친박 목소리가 더 강해졌다”면서 “과거처럼 노골적인 친박색채를 드러내긴 어렵겠지만, 조강특위가 마무리되면 친박 조직의 힘은 더 강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기자실에서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를 당 상임고문으로 위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