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서영준

한-미, 전방위 사이버보안 협력 강화

사이버보안 공동 기술개발·정책 정보 공유 강화 추진

2016-03-06 12:00

조회수 : 5,65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한국과 미국이 최근 고도화되고 있는 사이버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분야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최재유 차관이 미국 국토안보부 차관과 회담을 통해 사이버보안 분야 공조를 강화하기로 협의했다고 6일 밝혔다. 양국은 한-미 정보통신기술(ICT) 정책 포럼의 후속조치와 이번 최 차관의 방미를 계기로 공동 기술개발과 사이버위협 정보 공유 강화 등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미 양국이 사이버보안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부분은 크게 ▲공동 기술개발 ▲글로벌 사이버위협 정보 공유 강화 ▲사이버보안 정책 공조 등 세가지 분야다.
 
공동 기술개발에 따라 양국은 사이버보안 연구개발(R&D) 예산을 공동으로 출연해 역량을 결집하고, 최첨단 사이버위협 대응 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후 과제기획과 선정 등 세부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사이버위협 정보공유 강화를 위해서 양국은 정보공유강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기존 양국 CERT 간 위협정보 공유 체계를 발전시켜 사이버위협 정보공유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사이버보안 국장급회도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양국은 한-미 ICT 정책포럼 내에 사이버보안 분야 국장급 회의를 정례화해 정책 공조와 사이버침해사고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실질적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최 차관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미국과 공동 연구를 추진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미국과의 공조 강화는 국내 사이버보안 대응체계 고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향후 양국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월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열린 사이버테크 박람회 전시장에서 관람객들이 관련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로이터
 
서영준 기자 wind0901@etomato.com
  • 서영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