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동훈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한다더니...금융위 "가맹점 중 10%는 인상"

2016-01-08 19:33

조회수 : 2,44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정부가 지난해 11월 카드사들이 가맹점으로부터 받는 수수료를 인하하겠다고 밝혔으나, 최근 카드사들이 일부 가맹점의 수수료를 올리고 있어 가맹점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이에 전체 가맹점의 10% 정도는 원가상승 등의 요인으로 수수료율이 인상될 수 있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8일 "카드 수수료 인하 방안의 주요 정책 대상은 영세·중소 가맹점인데, 그 외 일반 가맹점은 원가에 따라 수수료를 산정하므로 일부 가맹점의 경우 수수료율 인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금융위가 추정하는 수수료율 인상 가맹점은 전체 가맹점의 10% 수준이다.
 
수수료율이 인상되는 원인으로는 연 매출액이 증가해 영세·중소가맹점 범위를 벗어난 경우가 꼽힌다. 이 경우는 전체 가맹점의 6%인 것으로 파악된다.
 
또 마케팅 비용과 밴 수수료 등 원가 상승에 따라 전체 가맹점의 약 4%가 수수료율이 오른 것으로 금융위는 보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수수료율이 인상되더라도 수수료율 상한이 2.7%에서 2.5%로 인하돼 인상폭은 제한적"이라며 이번 논란의 진화에 나섰다.
 
아울러 카드사별로 '가맹점 애로 신고센터'를 운영해 개별 가맹점의 수수료율 적용에 대한 이의 신청에 충실히 대응하도록 했다.
 
금융감독원은 1분기 중 개편된 수수료율의 실제 적용 실태를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다.
 
김동훈 기자 donggool@etomato.com
 
사진/뉴시스
  • 김동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