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광범

새정치연합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로 최종 원인규명"

"내부서 공감대 형성..국조 반대는 정치권 도리 아냐"

2014-04-28 15:04

조회수 : 2,04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광범·장성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박근혜 대통령의 반성과 사과를 요구하며 본격적으로 '세월호 침몰 참사'에 대한 공세에 시동을 건 가운데, 새정치연합은 우선 상임위 차원에서 정부의 관리 소홀과 사고 후의 무능에 대해 따져 물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사고 수습 상황에 따라 공세를 점차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주부터 정상화되는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상임위별로 이 문제를 따지겠다는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소관 상임위인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에서 해양수산부와의 일정 조율을 통해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을 한차례 불러 현안 질의를 가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연합은 그동안 '사고 수습이 우선'이라며 주무 장관을 부르는 것을 자제해왔지만, 정부가 뚜렷한 방안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에서 더는 미룰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외에 보건복지위원회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도 안산 단원고 학생들을 비롯한 피해자·실종자와 그 가족들에 대한 대책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세월호 침몰 사고 후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소속 의원들에게 사고 수습에 방해가 될 수 있다며 정부에 관련 자료 제출 요구를 자제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주 후반부에 당내 여객선사고대책위를 중심으로 자료 제출을 요구하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날 소속 의원 전원의 찬성으로 '신속구조, 피해지원 및 진상규명을 위한 결의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김관진 국방부 장관(왼쪽부터), 김용헌 헌재 사무처장, 황교안 법무부 장관, 박병대 법원 행정처장이 28일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애도하며 묵념을 하고 있다. ⓒNews1
 
새정치연합은 국회 차원의 사고 수습과 재발방지를 위한 논의를 이어간 후, 국회 차원에서 잘잘못을 따지기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들은 국정조사에 대해 "현 시점은 아니다"고 선을 긋고 있지만, 그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는 분위기다.
 
재발방지를 위한 입법은 각 상임위별로 진행하되, 참사의 원인 규명을 위해선 최종적으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당 내부적으로는 국정조사에 대한 공감대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고 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최고위원은 2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상임위를 통해서 차분하게 문제를 따져가다가 적절한 시점에 국정조사로 가자고 내부에서는 그렇게 정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도 이를 확인시켜줬다. 박 원내대변인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지금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여전히 구조와 수습"이라면서도 "진상을 규명하고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 다른 대책을 마련하는 데 가장 중요한 관건이기 때문에 진상을 잘 파악할 수단이 국정조사이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유의미한 시점'에 대해선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국정조사'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선 "새누리당이 거부한다고 말할 자격이 있나. 국민적 애달픔을 생각하면 정치권 누구도 국정조사뿐만 아니라 더한 것을 동원해서라도 하루 빨리 원인을 진단하고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맞다"며 "정치권의 도리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강은희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아직 국정조사 ‘한다 안한다’를 말할 단계가 아니다. 좀 더 지켜볼 문제”라며 “29일 의총에서 이 문제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한광범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