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서주연

이창용 "외채 만기연장 91%..문제없다"

월스트리트 저널 기고 통해 외신 반박

2009-03-06 10:12

조회수 : 1,71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서주연기자] 이창용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최근 외신들의 한국경제위기에 대한 잇단 보도에 유력지 기고를 통해 반박했다.
 
부위원장은 6월스트리트저널 기고문에서 "일부 논객들은 한국이 아시아금융위기 당시 경험했던 것과 유사한 중대위기에 직면해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며 기록을 확실히 바로 잡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 시장이 영향을 한국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일부 해외 언론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한국경제가 취약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 부위원장은 "외채총액이 1940억달러인 것은 사실이나, 이 중 390억달러는 선수금과 같이 갚을 의무가 없는 외채"라며 "따라서 한국의 순외채는 1550억달러이고, 이는 외환보유고(2015억달러) 77%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이 부위원장은 "2월 현재 외채 만기연장 비율은 91%를 넘고 있어 은행과 기업들의 대외채무 상환이나 만기연장에는 문제가 없다" "특히 은행권만 보면 총외채 1717억 달러 가운데 국내은행의 지불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외국계은행 지점들의 채무가 723억 달러에 달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금융 여건이 어려우며 때로는 위협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한국 경제의 펀더멘털이 견고하고 한국의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것 역시 사실"이라며 "세계 13대 경제국인 한국에 대해 왜곡 보도를 하고 있는 언론들은 이러한 사실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뉴스토마토 서주연 기자 shriver@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서주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