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변소인

ehlee @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벤처에 민간자본 물꼬…민간모펀드 첫 출범

하나금융그룹이 첫발…하나벤처스 10년간 운용

2023-11-20 11:45

조회수 : 1,41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변소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20일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에서 제1호 민간 벤처모펀드를 조성하는 하나금융그룹과 '민간 벤처모펀드 출범식'을 개최했습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오른쪽)이 20일 서울 강남구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에서 열린 '민간 벤처모펀드 출범식'에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민간모펀드 출범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중기부)
 
벤처모펀드는 창업·벤처기업에 투자하는 다수의 벤처 자펀드에 출자하는 재간접펀드를 의미합니다. 민간 벤처모펀드는 올해 3월 '벤처투자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 지난달 19일 시행됐습니다.
 
민간 벤처모펀드 제도화 이후 하나금융그룹이 첫 번째로 펀드 조성에 나서면서, 본격적인 민간 벤처모펀드 시대 개막을 함께 알렸습니다. 제1호 민간 벤처모펀드는 하나금융그룹의 100% 출자로 총 1000억원 규모로 조성됩니다. 10대 초격차 분야에 중점 출자·투자하며, 하나벤처스가 10년간 운용할 계획입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중기부와 하나금융그룹이 함께 민간 중심의 벤처생태계 전환의 마중물을 마련한다는 의미의 '마중물 세레모니'가 진행됐습니다. 아울러 한국벤처투자와 하나벤처스가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대한민국 대표 정책 모펀드인 모태펀드를 18년간 운용한 한국벤처투자가 하나벤처스에 모펀드 운용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상호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출범행사 이후에는 벤처캐피탈 업계 및 학계와 함께 민간 벤처모펀드의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패널토론이 진행됐습니다. 퇴직연금 적립금의 벤처투자조합 출자 허용, 세제혜택 강화 등 민간 벤처모펀드 재원을 두텁게 마련하기 위한 제언과 함께 모펀드의 대형화를 위한 공모형 민간 벤처모펀드 제도 도입의 필요성 등을 논의했습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민간 벤처모펀드는 장관 취임 이후 벤처기업인의 시각으로 심혈을 기울여 탄생시킨 첫 번째 벤처정책이다. 발표 1년 만에 실제 결성까지 이뤄져 감격스럽다”며 "민간 벤처모펀드 1호는 민간 주도 벤처투자 시장을 상징하는 기념비적인 펀드로서 업계의 이정표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중기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변소인 기자 byline@etomato.com
 
  • 변소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