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태현

부승찬 "육참공관 CCTV, '판도라 상자' 가능성 높다"

"경찰 조사서 들어…영상에 나온 사람이 너무 많고 거의 민간인"

2023-09-12 10:18

조회수 : 4,59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무속인 천공이 대통령 관저를 선정하는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던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은 "경찰에서 조사를 받을 때 '대체 어떤 사람들이 (공관에) 왔다 갔느냐'고 물어봤더니 경찰은 'CCTV에 찍힌 사람이 너무 많고, 거의 민간인이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CCTV 영상 공개가 이번 의혹을 풀 '판도라의 상자'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부 전 대변인은 지난 11일 오후 7시 경기 용인시 모은교회에서 열린 <권력과 안보-문재인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 북콘서트에서 "서울경찰청에서 조사를 받을 때 '대체 어떤 사람들이 (공관에) 왔다갔느냐'고 (경찰에) 물어봤다"며 "'CCTV에 찍힌 사람이 너무 많고 거의 민간인이었다'고 경찰 수사관으로부터 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경찰은 CCTV에 나온 다른 사람들은 식별이 되지 않았으나, 풍수가 백재권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의 경우 (천공처럼) 수염이 길고 화질이 선명해서 확실히 구별할 수 있다고 했다"며 "'이번 CCTV는 판도라의 상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의 발언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가운데)이 11일 오후 7시 경기 용인시 모은교회에서 열린 <권력과 안보-문재인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 북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이날 북콘서트에 참석한 김종대 전 의원도 "제가 알기로 (육군참모총장 공관) CCTV에 찍힌 사람 중 천공과 백 교수는 극히 일부"라며 "계롱산에 도사들이 모여들듯이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에 왔다"고 발언했습니다.
 
앞서 부 전 대변인은 지난 2월3일 <권력과 안보-문재인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이라는 제목의 국방부 대변인 시절 회고록을 출간했습니다. 부 전 대변인이 국방부 대변인 재직 때 기록한 일기를 주제별로 모은 책입니다. 특히 지난해 3월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천공이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국방부 영내 육군서울사무소를 다녀갔다는 말을 남영신 당시 육군총장으로부터 들었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 논란이 됐습니다.
 
이에 국군방첩사령부는 해당 서적과 관련해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2월23일 신체·자택·차량과 근무 당시 사용한 컴퓨터 등을 압수수색을 한 바 있습니다. 방첩사는 책 내용 중 한미 국방장관들의 연례회의인 한미안보협의회의(SCM) 관련한 내용 등을 문제 삼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후 7월12일 군 검찰은 부 전 대변인을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국방부 역시 같은 이유로 지난 3월3일 서울중앙지법에 부 전 대변인의 저서에 대해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5월22일 서울서부지법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으나, 7월26일 항고심에서 서울고등법원은 "책 전체 400쪽 중 6쪽 분량의 내용을 삭제하라"며 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했습니다.
 
이에 부 전 대변인 서적을 낸 출판사가 반발해 서울고법의 가처분 항고심 결정을 취소하고 정부의 출판 및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해달라는 이의신청서를 낸 상태입니다. 이의신청 사건 재판은 12일 열립니다.
 
부 전 대변인은 "이의신청 사건을 다루는 재판부가 (가처분을 일부 인용한 재판부와) 동일하다보니 이의신청이 기각될 가능성이 있다"며 "군이 저를 옥죄기 위해 급하게 공문서 위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증거를) 제 변호인이 재판에서 제시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문서들의 문서번호가 같은데 형식은 다르다는 점을 변호인이 찾아낸 것"이라며 "이의신청이 기각될 경우 언론에 (증거를) 공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부 전 대변인은 군 검찰이 자신을 수사할 때 책 인세와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혐의를 엮기까지 했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부 전 대변인은 "군 검찰이 (인세가 찍힌) 계좌 입출금 내역을 내밀면서 '군사기밀 팔아먹은 불법거래 내역'이라고 (했다)"며 "대통령실과 국방부가 가처분 신청한다고 하고 압수수색한다고 하면서 얼마나 홍보를 해줬냐. 압수수색 때 2천몇부가 하루만에 나갔는데, 기밀을 팔아먹은 불법 거래 내역이라고 하면 어떡하자는 거냐고 답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난 2월2일 본지는 부 전 대변인과의 인터뷰, 대통령실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 등에 대한 취재를 종합해 지난해 3월쯤 천공, 김용현 대통령 경호처장(당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 팀장), '윤핵관'인 모 의원이 용산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국방부 영내의 서울사무소를 사전 답사했다는 의혹을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통령실은 "관련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2월3일 본지 기자 3명과 부 전 대변인, 김 전 의원 등을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이후 '가짜뉴스추방운동본부'라는 단체에서 본지 기자 1명까지 추가 고발하면서 본지 기자 총 4명이 고발 당한 바 있습니다. 이후 8월31일 경찰은 고발당한 본지 기자 4명 전원과 부 전 대변인과 김 전 의원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 송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풍수가 백 교수가 육군참모총장 공관에 다녀갔다는 사실이 알려짐에 따라, 부 전 대변인 측은 지난달 23일 군사기밀보호법과 군사시설보호법 위반 혐의로 백 교수를 고발했습니다.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신태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