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진아

toyouja@etomato.com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IAEA 보고서 발표에…여 "국제기구 결과 수용을"·야 "검증 없는 깡통 보고서"

IAEA "일본 오염수 국제안전기준 부합"에 정치권 엇갈린 평가

2023-07-04 22:00

조회수 : 3,0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라파엘 그로시(왼쪽)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4일 일본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IAEA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종합보고서를 전달하기 전 기시다 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4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내용의 최종 보고서를 내놓자 정치권이 엇갈린 반응을 보였습니다. 여당은 즉각 야당을 향해 국제기구의 검증 결과를 수용할 것을 촉구한 반면, 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청문회를 개최하자고 맞섰습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11개 국가의 원자력 분야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IAEA 태스크포스(TF)가 거의 2년 동안 작업한 결과인 만큼, 우리 역시 국제사회의 중추 국가로서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냉철한 분석을 바탕으로 추후 있을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차분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강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이) 선동을 위해 국제기구마저 '돌팔이' 취급을 하니 대체 어느 나라 정당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제기구의 검증 결과가 나온 만큼, 민주당은 이제 괴담정치를 중단하고 오직 국민안전을 위한 후속 대책에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야당은 IAEA의 결과보고서가 나오자 '후쿠시마 핵폐수 안전성 검증 못한 깡통보고서'라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 보고서를 여러 민간 전문가와 급히 검토한 결과, 후쿠시마 핵폐수 안전성을 검증 못 한 깡통 보고서"라며 "IAEA는 국제기구로서 독자적이고, 후쿠시마 핵폐수 안전성 검증 책임을 사실상 방기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위성곤 의원은 "분명한 건 IAEA의 독자적인 검증이 아닌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입장과 상상만을 받아 쓴 깡통 보고서라는 사실"이라며 "세계인과 대한민국의 우려를 해소하는데 전혀 기여하지 못한 보고서"라고 강조했습니다. 
 
대책위는 해당 보고서에 대해 다핵종제거설비(ALPS) 성능 검증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일반안전지침 GSG-8, 9 위반 등 오염수 방류의 정당성, 대안 등을 검토하지 않은 데다 방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도된 오염수 유출 또는 방류시설 고장으로 인한 비계획적인 유출 등에 대한 검토도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위 대책위원장은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의견을 받아 쓰고 책임은 모두 일본에 있다고 말하는 깡통보고서에 윤석열정부는 국민 안전을 맡길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습니다. 
 
한편 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를 위한 전방위 공세를 예고했습니다. 민주당은 오는 5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방침입니다.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원내대책회의 직후 "원래 국민의힘 입장은 IAEA 보고서가 나온 이후에 특위를 하자는 것이었다"며 "지속적으로 청문회 개최를 협의하고 안되면 야당끼리라도 청문회 개최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