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아름

[IB토마토]LG유플러스, UAM 뛰어든다…2026년 상용화 목표

27일 부산지역 기관 및 컨소시엄과 업무협약 체결

2022-07-27 16:40

조회수 : 1,23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7일 16:40  IB토마토 유료 페이지에 노출된 기사입니다.

[IB토마토 윤아름 기자] LG유플러스(032640)가 부산광역시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UAM 교통관리시스템 구축에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국내 이동통신 3사가 새 먹거리 중 하나로 UAM 사업을 시작하면서 3파전 양상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부산광역시와 부산 UAM 상용화 및 생태계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LG유플러스, LG사이언스파크, 카카오모빌리티, GS건설(006360), GS칼텍스, 제주항공(089590), 파블로항공 컨소시엄을 비롯해 부산광역시, 해군작전사령부, 육군제53사단, 한국해양대학교, 부산시설공단, 부산테크노파크 등 총 13개 사업자·지자체·군·공공기관이 참여했다. 각 기관과 참여사들은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UAM의 조기 활성화와 시장 선점을 위해 부산지역 해양인프라를 활용한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UAM은 수직 이착륙할 수 있는 전기동력 비행체를 이용하는 차세대 교통체계로 ‘에어택시’, ‘드론택시’로도 불린다.
 
UAM 상용화 조감도(사진=LG유플러스)
 
각 분야별로는 UAM 교통관리시스템과 통신인프라 상용화를 위한 기술, 이동데이터 기반 버티포트 입지 및 여객·물류, UAM 운용 정책 등의 연구 및 실증을 토대로 UAM 생태계 기반 구축에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부산이 UAM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선제적 전략을 수립·추진하는 게 이번 협약의 목적이다.
 
부산광역시는 2026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이번 협약을 통해 동남권을 UAM 전진기지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부산역-이기대-동백섬 등 주요 지점에 버티포트를 구축하고 도심과 연결하는 버티스탑(UAM 터미널)을 만들 계획이다.
 
이동통신사들이 UAM 사업에 모두 뛰어들면서 3파전 양상은 짙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주도하는 한국형 UAM(K-UAM) 실증사업에는 SK텔레콤, KT(030200),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 모두가 참여하고 있다. 이 중 SK텔레콤(017670)이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미국의 조비 에비에이션 UAM 기체를 활용해 모빌리티 혁신의 선두주자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전무)는 “UAM을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는 교통관리 시스템과 안정적인 통신 기반을 검증할 것”이라며 “향후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 관련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아름 기자 arumi@etomato.com
 
  • 윤아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