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종서

20만명 예측에도 거리두기는 '배제'…"4차접종 확대·의무격리 유지"(종합)

50대·18세 이상 기저질환자까지 접종

2022-07-13 09:32

조회수 : 4,01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종서 기자] 정부는 재유행에 대비해 4차 예방접종 대상을 50대·18세 이상 기저질환자까지 확대하고 확진자 의무격리 현행 7일은 유지키로 했다. 하루 15~20만명 확진자 등 재유행 확산이 예상되고 있지만 방역 강화인 사회적 거리두기는 재확산 대응 방안에서 배제됐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4차 접종은 코로나 중증화로의 진전을 예방할 수 있다. 정부는 대상 국민들의 백신접종을 강력히 권고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한덕수 총리는 이날 "취약시설 중 요양병원·시설뿐 아니라 장애인시설과 노숙자시설까지 백신 접종을 확대하겠다"며 "의무격리 7일은 유지하되 현 단계에서 거리두기 의무화 조치는 시행하지 않는다. 다만 유행 상황에 중대한 변화가 생기는 경우 선별적·단계적 거리두기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초기 유행부터 오미크론 대유행까지는 강도 높은 방역수칙을 적용했으나 중증·치명률이 낮고 백신과 의료 체계를 갖춘 상황에서 강한 규제는 불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다만 8월 중순부터 9월 말까지 하루 최대 20만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입원치료에 문제가 없도록 특수병상 등을 지속 점검하겠다는 방침이다.
 
한 총리는 "중증입원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겠다"며 "현재 중환자 병상가동률은 10% 수준으로 충분한 여력이 있지만, 최대 20만명이 발생하더라도 입원치료에 문제가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늘고 있고, 우리나라도 BA.5가 확산되면서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재유행이 시작되고 있다"며 '원스톱 진료기관 1만개소를 7월 말까지 앞당겨 확보하겠다"고 덧붙였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4차 예방접종 대상을 50대·18세 이상 기저질환자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는 의료진.(사진=뉴시스)
 
세종=김종서 기자 guse12@etomato.com
  • 김종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