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안철수 "윤석열 포함한 야권 통합 추진, 더 큰 2번 만들 것"

야권 통합론 승부수…"국민의힘 싫다는 시민 많아, 전략적 선택해야"

2021-03-14 16:00

조회수 : 6,39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14일 "단일 후보가 되어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연립시정과 함께 야권 전체의 통합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포함한 더 큰 통합을 통하여 더 큰 2번을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가 최근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의 상승세로 여론조사 지지율 격차가 줄어들자, 야권 통합론을 내세우며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많은 분들이 서울시장 선거 이후를 기대하고 한편으로 걱정한다. 그래서 저는 정권교체의 교두보를 놓겠다고 약속드린 만큼 선거 이후의 저의 구상과 의지를 분명하게 말씀드리고 약속드리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중도를 포함한 야권의 영역과 신뢰를 획기적으로 확장하여 반드시 정권교체 기반을 만들어 내겠다"며 "저는 이것이 지금의 대한민국 상황에서 저에게 주어진 정치적 소명이며, 국민의 바람이고, 단일화의 최종 목적지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단일화는 통합의 첫걸음이다. 단일화 후보 자체가 2번 후보"라며 "2번, 4번이 아닌 2번, 4번을 합하여 더 큰 2번, 더 큰 야당을 만들어내는 것이 단일화의 목적이고 취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단일화에 대한 국민의 염원과 지지를 선거 후에 윤석열 총장을 포함하는 더 큰 2번으로 만들어 국민의 기대에 보답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안 후보는 중도 확장성 있는 후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하기 위한 선거'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이번에 안철수를 야권 단일후보로 선택해주시면, 야권의 지지층은 20, 30대, 중도층, 무당층까지 넓혀지고, 국민의힘은 약해지는 것이 아니라 정말 강한 정당으로 변모할 것이다. 진보 진영의 전매특허라는 '전략적 선택'을 이제 보수가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문재인 정권은 싫은데 국민의힘도 싫다는 시민도 많다"며 "그런 분들은 망설임 없이 안철수를 택하시고 대선에서 야권의 일원이 되실 것이다. 안철수는 박영선을 꺾을 것이고, 저는 윤석열 전 총장을 포함해 야권이 크게 합치는데 몸을 바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무성 전 의원과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야권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협상과 관련해 중재에 나서기도 했다. 김 전 의원과 이 고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의를 위해 당리당략을 버려달라"며 "국민의 염원인 이번 단일화가 실패하고 야권이 패배하면 문재인 정권의 국정파탄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두 후보를 향해 "각 정당이 협상에서 손을 떼고 두 후보자가 직접 만나 단일화를 이루는 결단을 하라"고 요청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해 12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