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성현

[IB토마토]THE E&M, '비관련 다각화' 잰걸음…실적 악화 속 임시방편?

합성수지·바이오·의료기기 등 사업 영역 확장

2021-02-22 10:00

조회수 : 11,07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 기사는 2021년 02월 17일 15:39  IB토마토 유료 페이지에 노출된 기사입니다.

[IB토마토 김성현 기자] 팝콘티비로 유명한 미디어 플랫폼 업체 THE E&M(089230)이 최근 바이오, 의료 사업 등으로 눈길을 돌렸다. 지난해 코로나19 창궐로 아프리카TV(067160) 등 인터넷 산업이 잇단 호황을 누렸지만, THE E&M의 성적은 내림세가 두드러져서다. 본업 경쟁력 약화에 따른 사업 다각화로 풀이되나, ‘비관련 다각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THE E&M은 개인방송, 다중채널네트워크(MCN) 등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2002년 설립돼, 2006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회사 핵심 플랫폼으론 1인 BJ 방송을 주 콘텐츠로 하는 팝콘티비, 브이로그처럼 연예인 개인 방송을 주력으로 하는 셀럽티비가 꼽힌다.
 
더이앤엠(THE E&M)이 최근 사업 다각화에 힘을 주고 있다. 출처/THE E&M 공식 홈페이지
 
눈여겨볼 부분은 THE E&M이 최근 본업과 무관한 복수 사업에 무게를 둔다는 점이다. 회사는 작년 초 e스포츠 사업 부문에서 합성수지 사업으로 노선을 바꾸더니, 그해 12월 의료용품 제조회사인 루카에이아이셀에 30억원을 투자했다.
 
이어 전환사채와 유상증자를 통해 170억원가량의 자금을 조달하며 바이오 사업 확장에 총력을 기울였다. 루카에이아이셀은 최근 인공세포막 기술을 통해 D형 간염 진단기기를 개발했다. 회사는 코로나19 신속 진단키트와 함께 올 상반기 이내로 제품 생산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행보는 회사 본업이자 주력 사업인 1인 방송 미디어 플랫폼의 경쟁력이 지속해서 약화해서다. 팝콘티비 등 미디어 플랫폼 사업은 THE E&M 전체 매출 가운데 96% 이상(2020년 3분기 누적 기준) 비중을 차지하는 회사 캐시카우로 꼽히지만, 아프리카TV와 달리 수위 높은 ‘청소년 이용 불가’ 콘텐츠가 주를 이뤄 이용자 유입이 한계에 봉착했다.
 
더불어 유튜브, 트위치 등 경쟁 플랫폼이 연이어 등장하며 업계 내 위치도 자연스레 위축됐다.
 
지난해 개인방송 플랫폼 등 인터넷 산업은 ‘집콕’ 등 비대면 문화 확산에 따라 큰 수혜를 입었다. 특히 THE E&M의 대표 경쟁회사인 아프리카TV는 연신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아프리카TV는 지난해 연간 매출액 1966억원, 영업이익 504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 증권업계는 아프리카TV의 올해 매출액, 영업이익을 각각 2450억원, 665억원으로 추정하며 전년 대비 순서대로 25%, 32%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점쳤다.
 
 
 
반면 THE E&M의 화력은 외려 쪼그라들었다. 작년 1분기, 코로나19로 우호적인 업황 속 회사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4% 줄어든 7억원, 세전계속사업손실은 15억원으로 집계됐다. 잉여현금흐름(FCF)은 -25억원으로 회사 현금 유동성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이어진 2분기, 영업이익은 2019년 동분기 대비 약 70% 감소한 13억원, 세전계속사업손실은 전분기보다 10억원가량 골이 더 깊어진 25억원을, FCF는 -102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3분기까지 회사 매출액은 약 447억원, 영업이익과 세전계속사업손실이 각각 18억원, 25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4%가량 줄었으며, 잉여현금흐름(FCF)은 -143억원으로 간극을 좁히지 못했다.
 
실적 악화는 4분기 더 또렷해졌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THE E&M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3억원, 순손실 209억원, 세전계속사업손실은 294억원으로 추정됐다. 4분기 영업이익이 마이너스(-15억원) 구간에 진입한 가운데, 연간 영업이익은 2019년 대비 96%가량 감소했다.
 
THE E&M 2020년 3분기 보고서를 보면, 서비스 매출원가는 24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0% 이상 늘었으며, 광고선전비(24억원) 역시 같은 기간 97% 증가했다. 이용자 유입을 위해 비용을 늘렸지만, 상응할 만한 성과를 얻지 못한 것으로 해석된다. 여기에 사업 부문 확장에 따른 부담까지 더해져 역성장이 나타난 것이다.
 
더이앤엠, 아프리카TV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 비교.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정리해보면, THE E&M의 근래 행보는 성장이 정체될 공산이 큰 본업보다는 다른 사업에서 돌파구를 찾으려는 전략이다. 콘텐츠 다양화와 BJ, 이용자 친화정책을 구가하겠다고 최근 발표한 아프리카TV와 달리, THE E&M은 바이오 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기 개발에 시선을 집중시키는 모양새다.
 
뿐만이 아니다. 지난 8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주력 플랫폼 사업과 연관성이 짙은 온라인 음악서비스, 연예행사기획, 엔터테인먼트업 등을 정관에서 삭제했다. 대신 의료용 기구, 의약품, 기초 유기화학 물질 제조업이 새 사업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3분기 THE E&M 연결 재무제표를 보면 의약외품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 더바이오에 60억원 이상을 수혈했으며, 합성수지 사업을 맡는 오엠씨에도 30억원가량을 투자했다.
 
최근 회사 지분구조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 THE E&M 최대주주였던 게임 배급업체 룽투코리아는 작년 말부터 더이앤엠 지분을 수차례 털어내며, 지난달까지 지분율(4.81%)을 절반 이상 줄여갔다.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음에도, THE E&M과 시너지를 낼 수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회사 최대주주(10.05%)인 나비스피델리스5호조합은 THE E&M과 경영상 어떤 공통분모도 찾아볼 수 없다.
 
이처럼 미디어 플랫폼, 엔터테인먼트 등 주력 사업과 무관한 바이오, 의료기기 등의 사업으로 뻗어나가며 외형을 키우는 ‘비관련 다각화’는 회사 수익성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분석도 나온다.
 
                                  THE E&M 최근 행보.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대규모 기업집단의 사업 다각화와 경영성과’ 보고서에서 30대 기업을 대상으로 회귀 분석한 결과 본업과 관련한 사업 영역 확장은 기업의 수익률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제고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비관련 다각화가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없을 만큼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관련 다각화를 위해 본업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선수 돼야 한다는 전망이다.
 
비관련 다각화로 인해 회계처리상 비정상 경영활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전망도 있다. 한국융합학회 논문에 따르면 정우성 부산외대 교수는 상호이질적인 사업 부문을 영위하는 비관련 다각화 기업의 경우 업무·조직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직무수행 결과에 대한 감시비용이 높아져 주주-경영자 간 정보비대칭이 증가하고, 이를 활용해 경영자는 본인의 효익을 높이기 위해 이익조정에 관여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IT 업계에 정통한 관계자는 수익성이 낮은 기업의 비관련 다각화를 특히 경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관계자는 <IB토마토>에 “비관련 다각화는 회사 몸집을 일시적으로 부풀리게 하는 눈속임일 뿐”이라며 “사업 다각화는 먼저 핵심 사업 역량을 극대화해야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진다”라고 꼬집었다. 본업의 쇠망을 신사업으로 갈음하지만, 결국 임시방편일 뿐이라는 해석이다.
 
THE E&M 관계자는 “팝콘티비 플랫폼이 인지도와 일정 시장 지위를 갖춘 것은 사실이지만, 엄연히 성장의 한계성이 있다”라며 “방송 플랫폼 관리·운영은 인력, 사업계속성 측면에서 상당한 위험요소가 뒤따른다”라고 했다.
 
이어 “의료기기, 바이오 부문으로 사업을 다각화한 것은 상장회사로서 성장 동력을 더 확보하려는 과정이다”라며 “주력 사업과 무관한 신사업을 구축하기 이전, 내부적으로 여러 절차를 거쳤고 여러 차례 고민을 거듭했다”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사업 초기 단계로, 성과가 드러나기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며 “기존 사업을 견고히 유지하면서 신사업이 좋은 결과를 얻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현 기자 shkim@etomato.com
 
  • 김성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