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맛집 코스는 쉬운 표현으로 몸보신을 하며 몸의 기운을 북돋는 한방힐링여행이다. 단지 입에만 좋은 음식이 아닌 건강은 물론 마음까지 풍요롭게 만드는 음식이다.
제천 의림지의 '약초뿌리만두(제천시 의림대로 576, 043-652-2378)'는 맛집으로 소문난 곳이다. 약초뿌리만두는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건강한 맛을 준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약초뿌리만두전골이다. 만두와 새싹콩, 우엉, 황기, 표고버섯, 고구마와 각양각색의 버섯들이 들어간다. 합성조미료 사용하지 않아 자연산 특유의 향과 건강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한방도시 제천에서 '약선요리'를 빼놓을 수 없다. '명가 박달재(제천시 신죽하로 50, 070-8825-1501)'는 한방고기정식 전문점이다. 한방약초와 어우러진 불고기약선요리는 갖은 한방재료를 곁들여 깊은 맛을 낸다. 박달재한방약선불고기정식이 대표메뉴다.
약초뿌리만두전골. 사진/이강
터의 모양이 누에가 뽕잎을 먹고 잠을 자는 곳이라하여 '잠박'이라 불리는 곳에 잠박골가든(제천시 청풍면 학현리 270, 043-647-3510)은 음식 재료를 유기농 재배하여 자연 그대로의 맛을 선사한다. 주인장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스로푸드를 한상차림으로 내놓는다. 훈제삼겹살, 훈제오리, 토종닭송이한방백숙 등 건강보양식과 잠박골 스테이크와 바비큐를 맛볼 수 있다. 한방백숙과 바베큐 메뉴는 미리 주문 예약해야 맛볼 수 있다.
이강 여행작가, 뉴스토마토 여행문화전문위원 ghang@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