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을 읽다보면 가끔 모르는 단어가 나옵니다. 그냥 넘어가려니 어딘가 좀 허전해 찾아보게 되는데요. 이렇게 우리가 새로 접하는 경제 용어는 대부분 영어에서 옵니다. 앞으로 세계적인 통신사인 로이터통신의 외신기사를 통해 해외의 핫 경제 이슈와 최신 영어를 뉴스토마토 국제전문기자와 함께 배워보시죠.>
'쇼미더머니'가 인기를 끌자 이어 '언프리티랩스타'라는 비슷한 설정의 다른 시리즈가 나오며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를 두고 언프리티랩스타가 쇼미더머니의 '스핀오프(Spin off)' 작품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미니언즈' 역시 '슈퍼배드'의 스핀오프 작품입니다.
이렇게 자주 쓰이는 스핀오프라는 단어는 사실 경제 단어로 출발했습니다. '분리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이 단어는 경제에서 경영과 자본이 모회사에서 완전히 분리되는 회사 분할을 일컬을때 쓰이는 단어입니다.
특히 기업의 규모가 커지는 경우, 스핀오프를 단행하게 되면 조직의 다양성이 강조되면서 기업 경쟁력이 강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작은 기업의 경우에도 스핀오프를 통해 초점이 맞춰지면 좀더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이베이가 규모가 커지는 페이팔을 다른 회사로 분사하고 새롭게 상장시킨 것이 대표적인 스핀오프의 예시입니다.
특히 이 분사 결정에는 행동주의 투자자인 칼 아이칸의 압박이 컸는데요. 아이칸은 올해 초부터 두 회사를 분리하는 것이 회사의 경쟁력과 전략에 이득이 된다고 끊임 없이 회사를 압박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결국 이베이는 분사를 결정했고, 별도 법인으로 상장이 됐습니다. 이와 관련한 로이터 통신의 기사 “아이칸, 페이팔 스핀오프 이후 주식 전량 매각해 페이팔 투자(Icahn exits eBay stake, opts for paypal after spinoff)”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억만장자 투자자인 칼 아이칸의 압박으로 결국 이베이는 페이팔을 스핀오프(spin off) 했다. 사진/로이터
|
■용어정리
Billionaire:억만장자 equity stake:주식 지분 share:주식 Securities and Exchange Comission(SEC):미 증권거래위원회 spinoff:분사 board:이사 managing director:상무이사
|
Billionaire activist investor Carl Icahn swapped his entire equity stake in eBay Inc (EBAY.O) for the same number of shares in PayPal Holdings Inc in the third quarter, regulatory filings showed on Monday.
지난 월요일에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억만장자 투자자인 칼 아이칸은 지난 3분기 이베이 주식 전량을 매각하고 같은 양의 페이팔 주식을 사들였습니다.
The filings with the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showed that Icahn sold his stake of 46.3 million shares in eBay and reported the same number of shares in PayPal (PYPL.O), which completed its spinoff from eBay in mid-Jul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아이칸은 이베이 주식 4630만주를 전량 매각하고 같은 양의 페이팔 주식을 사들였습니다. 페이팔은 지난 7월 중반에 이베이로부터 스핀오프됐습니다.
Icahn, whose PayPal stake as of Sept. 30 amounted to 3.8 percent of the company, had pushed for eBay to spin off PayPal last year and has board representation at PayPal through Icahn Capital managing director Jonathan Christodoro.
지난 9월30일 기준으로 아이칸은 페이팔의 지분을 3.8% 보유했었고 작년부터 계속 이베이에 페이팔을 스핀오프 하라고 압력을 가해왔습니다. 또한 아이칸은 조나단 크리스토도라 아이칸 캐피탈 이사를 통해 아이칸의 이사회로써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성문 기자 suw14@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