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문경

카카오, 신규 지도서비스 ‘카카오맵’ 안드로이드 앱 출시

벡터 방식 적용, 지도 회전 및 3D입체 뷰 가능

2016-09-19 14:34

조회수 : 6,6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문경기자] 카카오(035720)가 지난 2009년 출시한 '다음지도' 애플리케이션의 전면 업데이트를 하며 신규 지도서비스 '카카오맵' 안드로이드 앱을 19일 출시했다. 새로운 지도 서비스를 선보이며 이동 영역 관련 서비스 라인업을 확고히 구축했다.
 
카카오맵은 지도데이터를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불러오는 벡터 방식이 도입됐다. 기존 지도서비스는 고정된 지도 이미지를 이용하는 방식이라 지도의 확대와 축소만 가능했던데 비해 카카오맵은 확대·축소뿐 아니라 자유로운 회전과 3D입체 뷰가 가능하다.
 
카카오맵. 사진/카카오
 
지도 화면에 두 손가락을 대고 쓸어올리면 지도가 기울어지면서 건물의 높낮이가 입체적으로 표시되며, 두 손가락을 돌리면 지도를 회전시킬 수 있다. 지도의 방향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고 건물의 형태나 높낮이를 확인할 수 있다.
 
3D 스카이뷰는 실제 지역 모습을 그대로 반영한 3D 실사로 가장 현실에 가까운 지리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서울·성남 지역이 대상이며 향후 순차적으로 대상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는 지난 7월 국토부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공유받은 3차원 공간 정보를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목적지까지 다양한 경로와 이동 방법을 알려주는 ‘길찾기’ 기능은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카카오내비 등 교통서비스를 연동, 24시간 단위로 대중교통의 시간표, 배차 정보 등을 업데이트 했다.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길찾기 시 경유지를 입력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위치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도 도입했다. 첫화면 하단의 ‘주변 추천’ 탭을 터치하면 해당 지역 인근의 다양한 정보가 나타난다. 예를들어 강남역에서 주변 추천 기능을 실행하면 강남역의 현재 날씨, 추천 맛집, 인근 영화관 개봉 영화, 강남역 관련 검색어, 강남역에서 집이나 회사까지 가는 경로와 소요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맵에 대한 이용자의 첫 반응은 호의적이다. 국토부 주최로 지난달 31일에 열린 '2016 스마트 국토 엑스포'에서 진행한 카카오맵 시연에는 3일간 하루 2000여명 이상이 참여해 벡터 방식 및 3D 스카이뷰 기능에 높은 호응을 보낸 바 있다.
 
이재혁 카카오 로컬팀장은 “카카오맵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정확하게 연결함으로써 이동 영역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종합 솔루션 서비스’’라며 “이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 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자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하기 위해 카카오맵 이용 후기를 쓴 이용자에게 추첨을 통해 영화 예매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정문경 기자 hm0829@etomato.com
 
  • 정문경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