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솔

hs6966@etomato.com@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인천으로 이사 가야 하나

2023-12-22 06:00

조회수 : 1,01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솔 기자] 이번 주 가장 많이 들은 말이 '인천으로 이사 가야 하나'였습니다. 지난해 결혼하고 올해부터 2세를 준비하는 지인들이 하는 말입니다.
 
저출산이 국가적인 문제가 되면서 지자체들이 빠르게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파격적인 건 인천시로 최근 인천시는 출산 1억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태아부터 18세까지 성장하는 전 단계에 지원금을 지급해 최대 1억까지 지원하는 다소 파격적인 출생 정책입니다. 내년 5월 아이를 낳을 예정인 친언니는 둘째 낳기 전에는 인천으로 이사 갈 거라며 진담 반 농담 반으로 말했습니다. 2세를 생각한다면 인천으로 이사 가지 않을 수 없는 정책이기도 합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부모 급여와 아동 수당, 첫 만남 이용권, 초·중·고 교육비 7200만원에 1세부터 7세까지 연120만원 총 840만원을 지원하는 천사지원금, 아이 꿈 수당과 임산부 교통비 2800만원을 포함해 총 1억원이 지원됩니다.
 
정책을 보면 혹합니다. 중간에 정책이 무산되지만 않는다면 자녀를 낳을 계획을 가진 부부들에게 예산적으로 상당부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얼마 전 임산부 교통비 관련해 기사를 쓴 적이 있습니다. 경기도에서 임산부 교통비를 추진하는데 예산이 부족해 언제 실행될지 알 수 없다는 내용의 기사였습니다. 인천시는 물론 서울시도 시행하는 사업인데 경기도는 아직 구체적인 안이 없습니다.
 
경기도의 교통비 지원 정책에 대한 비판은 꾸준히 있었습니다. 그동안은 저에게 임산부 교통비는 딱히 중요한 정책이 아니었기에 알면서도 무심히 넘어갔죠. 그런데 친언니가 임신하면서 출근하고, 병원을 다니는 모습을 보고 교통비 지원은 물론 임산부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경기도에 30년 넘게 살면서 서울이나 인천 등 다른 지역을 부러워해 본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는데, 이번만큼은 인천시민들이 부러워집니다. 인천시를 시작으로 다른 지자체에서는 어떤 정책을 내놓을지 궁금해집니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와 경기도의 경기K패스와 같은 선의의 정책 대결이 저출산 분야에서도 일어나길 바랍니다.
 
산부인과 신생아실. (사진=뉴스북)
 
박한솔 기자 hs6966@etomato.com
  • 박한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
관련 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