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북, 노동당 전원회의 27일 개막…김정은 참석

연말까지 3~4일 이어갈 듯…김정은 대외메시지 주목

2021-12-28 07:50

조회수 : 2,40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북한의 '전략 전술적 방침과 실천 행동과업들'을 결정하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가 27일 개막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해 사회를 맡았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8일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4차 전원회의가 12월27일 소집됐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회의에는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들이 참석했고 당 중앙위원회 부서 간부들과 성, 중앙기관, 도급 지도적 기관, 시, 군 중요공장, 기업소 책임 일군들이 방청했다.
 
북한의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가 27일 개막했다. 사진은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노동신문은 "회의에서 2021년도 주요 당 및 국가정책집행 정형(실태)을 총화(결산)하고 사회주의건설의 새로운 발전기를 열어나가기 위한 우리 당과 인민의 투쟁을 승리의 다음 단계에로 강력히 인도하는 전략전술적 방침과 실천행동 과업들을 토의 결정하게 된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2019년에도 연말에 전원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당시 북한은 28일부터 31일까지 4일 동안 전원회의를 이어간 뒤 2020년 1월1일에 대내외 주요 정책의 국정방향을 제시하는 '전원회의 결정서'를 발표해 김 위원장의 신년사를 대신한 바 있다. 올해도 당시처럼 마지막날까지 3~4일 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김 위원장의 대남·대미 등 대외 메시지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정부가 추진하는 종전선언 제안에 호응할지 주목된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전원회의에서 내년도 각 분야의 목표와 주요 과업을 제시하고, 대남·대미 메시지를 포함한 대외 정책 방향에 대한 구상을 밝힐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