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승진

미, 얀센 백신 수백만회 재고 처리 고심

수백만회 분량 이달 말로 유통기한 끝나…혈전증 우려 탓 미국인들 접종 기피

2021-06-09 14:49

조회수 : 2,62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미국 정부가 존슨앤드존슨의 계열사인 얀센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재고 처리 문제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이달 말로 유통기한이 끝나는 얀센 백신이 수백만회 분량에 달하지만 접종률이 점점 둔화되면서 폐기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는 얀센 백신이 혈전증을 유발한다는 우려가 미국인들 사이에서 퍼지며 접종 기피 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내에서 이달 말로 유통기한을 채우는 얀센 백신 재고가 수백만 회 분량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얀센 백신은 재고가 급증한 것은 지난 4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식품의약국(FDA)이 혈전증 발생 우려를 들어 얀센 백신 사용 중단을 권고했기 때문이다.
 
CDC는 열흘 만에 사용 재개를 결정했지만, 미국인들 사이에서 얀센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하면서 대량으로 예약이 취소됐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도 유통기한 만료가 다가오지만 얀센 백신에 비하면 재고량이 훨씬 적은 것으로 알려진다.
 
WSJ은 얀센 백신의 경우 지금까지 2140만 회 분량이 미국 정부에 납품됐지만, 실제 사용된 것은 절반을 겨우 넘기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반면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은 납품한 백신의 83%가 사용됐다고 한다.
 
일부 병원은 얀센 백신 재고를 민간 의원이나 약국, 다른 주(州)에 발송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현재 미국에서 전반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가 둔화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량을 소진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유통기한이 임박한 얀센 백신을 외국에 지원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지만 또 다른 문제점을 부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통기한이 지나기 전에 접종을 완료한다는 보장이 없고, 유통기한이 지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더 큰 문제를 부를 수 있다는 것이다.
 
얀센 백신. 사진/뉴시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조승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