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문 대통령 "탄소중립기본법 마련, 내년 기후대응기금 조성"

2050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선도국가 도약 기회"

2021-05-29 19:10

조회수 : 4,15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치열한 국제적인 경쟁 속에서 탄소중립은 오히려 우리가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조속한 탄소중립기본법 마련과 내년 기후대응기금 조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격려사를 통해 "탄소중립은 인류가 함께 가야 할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은 제조업 비중이 높고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은 우리의 산업 구조를 감안하면 쉽지 않은 일"이라면서도 "다른 나라들이 할 수 있다면 우리도 못 해낼 것이 없다"고 밝혔다.
 
탄소중립위원회는 '2050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컨트롤타워로서 국무총리와 민간전문가가 공동위원장을 맡은 대통령 직속 기구다. 위원회는 앞으로 30년간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국가의 주요 정책을 심의·조정하는 등 중추적 역할을 맡게 된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미 배터리, 수소, 태양광 등 우수한 저탄소 디지털 기술과 혁신역량에서 앞서가고 있다"며 "탄소중립은 오히려 우리가 선도국가로 도약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도전이 성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의 역량이 결집돼야 한다"며 "국민들의 일상 속 실천과 기업의 혁신적 변화, 정부의 탄탄한 의지가 하나로 뭉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탄소중립위원회 위원들을 향해 "앞으로 30년간 많은 불확실성 속에서 탄소중립이라는 확실한 미래를 만들어야 하는 실로 어려운 작업"이라며 "국민적 합의에 기반해 분야별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이행 수단을 구체화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세계 3대 연기금인 국민연금기금이 탈석탄 선언을 하고, 투자에 ESG요소를 고려하기로 한 것처럼 공공부문이 혁신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총동원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파격적인 금융·세제 지원 등 저탄소 경제 전환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수소차, 배터리, 에너지 저장장치 같은 세계에서 앞서가는 친환경 기술과 제품을 더 많이 육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회와 긴밀히 협의해 탄소중립기본법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내년부터 기후대응기금을 조성해 탄소중립위의 성공을 확실히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