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외교부, 일 교과서 왜곡에 강력 항의…소마 공사 초치

일 정부 규탄 "독도 관련 허황된 주장에 개탄, 즉각 시정 촉구"

2021-03-30 18:34

조회수 : 2,71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외교부는 30일 일본 정부가 독도를 자국 영토로 기술하는 등 교과서 왜곡을 강화한 것에 대해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하는 등 강력 항의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30일 자국 중심의 역사관에 따라 과거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지 않은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독도 문제와 관련해 "특히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허황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개탄을 금하기 어려우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시 여성의 인권유린이자 보편적 인권 침해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본질을 일본 정부가 정확히 인식하고, 스스로 표명하였던 책임통감과 사죄·반성의 정신에 입각해 관련 역사교육에 임해 나갈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이날 항의의 뜻으로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도 초치했다. 소마 공사는 지난달 일본이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개최했을 때도 초치된 바 있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296종의 고교 1학년용 교과서의 검정 심사를 통과시켰다. 검정을 통과한 사회 과목 교과서에서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강화·확대된 반면 위안부 관련 내용은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30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 초치 되어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