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에이브럼스 연합사령관 "한국 미사일 방어요소 2개 추가"

주한미군 사령관 미 하원 청문회 "올해 한반도 배치"

2021-03-11 17:29

조회수 : 4,45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이 10일(현지시간) 올해 한반도에 탄도미사일 방어를 위한 무기 두 가지를 추가 배치한다고 밝혔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미국 하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서 "현재 미사일방어청이 세 가지 능력을 개발 중"이라며 "그 중 하나는 이미 한반도에 배치됐고 나머지 2개 요소도 올해 안에 한반도에 전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 세 가지 능력의 한반도 실전배치를 통해 탄도미사일 방어 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미 배치된 무기와 추가 배치될 2개 무기가 무엇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현재 주한미군은 미사일 방어를 위한 요격미사일로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등을 한반도에 배치해 놓고 있다. 세 가지 능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이미 배치'됐다는 한 가지는 경북 성주에 임시배치된 사드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다만 부 대변인은 "미국 미사일방어청은 기본적으로 상승단계. 중간단계, 종말단계로 나눠서 미사일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추후 공개가 가능한 부분은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이 지난해 11월 서울 용산구 한미연합사 회의실에서 열린 취임 2주년 기념 출입기자단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