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권덕철 "백신 조속히 확보, 치료제 개발 박차"

복지부·행안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전해철 "선거 공정성 해치지 않아"

2020-12-22 17:15

조회수 : 2,47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한동인 기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22일 코로나19 백신 수급 문제에 대해 "조속히 확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는 내년 4월 보궐선거와 관련한 선거 중립성 문제에 대해 "공정성을 해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호히 말했다.
 
권덕철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수급 등 정부 대응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비판이 이어졌다. 여당 의원들은 '백신만능론'의 위험성을 지적하며 K방역의 성공론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에 권 후보자는 "코로나19 백신은 관련 부처·기업 등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조속히 확보하고 치료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 발표대로 1000만명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3월부터 접종하는 게 가능하고 4400만명분 중 아스트라제네카 외 나머지 백신에 대해서도 확보를 담보로 하고 있다"며 "백신 물량과 접종 시기가 확정되면 국민들께 소상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진단검사량을 늘리고, 신속한 진단검사를 하도록 하겠다"며 "중증환자를 적절하게 치료할 수 있는 중환자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고, 경증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도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권 후보자는 의대생 국시 거부 문제와 관련해 재응시 기회를 부여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의대생 국시 문제로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국민들에게 충분히 양해를 구하면서 국회와 상의하겠다"고 말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는 권력기관 개혁에 따른 경찰 권한 남용 방지에 대한 대책과 내년 4월 보궐선거 중립 의무 수행 여부 등에 대해 여야 질의가 집중됐다. 
 
전 후보자는 우선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질의에 "경찰위원회와 자치경찰위원회를 실질화하는 등 경찰 권한 남용 방지 장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 후보자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정치적 중립 논란과 관련해서는 "행안부 장관에 임명돼도 선거 공정성을 해칠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오거돈,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이 권력형 성범죄냐 아니냐'는 질의에 대해서는 "권력형이 가미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사건을 두고 야당과 전 후보자 간 공방도 벌어졌다. 야당 의원들은 행안부가 경찰을 관할하고,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이 전 후보자가 과거 국회 법제사법위원으로 활동할 때 개정됐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이번 경찰의 조처에 대한 전 후보자의 생각을 물었다.
 
이에 전 후보자는 "경찰 조처가 적절했는지에 대해 후보자로서 입장을 얘기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재수사할 의지가 있느냐'는 질의에 대해서도 "그 이후 과정에 대해서는 후보자인 제가 어떤 입장을 이야기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