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낙연 "전국민 코로나19 자가검사 논의해야"

최고위원회의서 당정 협의 요청 "의료법상 어려우나 비상한 접근 필요"

2020-12-14 10:36

조회수 : 4,78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코로나19 3차 대유행과 관련해 신속진단키트를 활용한 전국민 자가 검사를 제안했다. 이 대표는 "검사 결과에 따라 추가 정밀 검사를 받도록 하면 어떨지 논의할 시기가 됐다"고 밝혔다.
 
14일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임시선별진료소를 새로 설치하는 대로 순차적으로 가동해 광범위한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가 임시 선별검사소를 통한 신속 항원검사법을 부분 도입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추가 제안에 나선 것이다. 
 
그는 "현재 검체 체취 행위는 의료법상 어려우나 위기에는기존 체계를 뛰어넘는 비상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신속진단키트를 통한 자가진단으로 기존 방역체계를 보완하는 방안을 당 정책위원회가 정부 및 전문가와 협의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광범위한 검사가 이뤄지면 확진자 수가 증가할 것"이라며 "그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와 병상을 미리 충분히 확보하도록 공공기관, 대기업, 각종 협회, 금융기관, 종교기관 등 각계각층의 협력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특히 "의료인력과 시설 등 의료자원의 원활한 활용을 위해 법상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겠다"며 "의료인들의 헌신과 봉사도 한계에 근접하고 있다. 의료인 등 코로나 필수인력의 자녀들에 대한 돌봄지원책도 마련해드려야겠다"고 약속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공공과 민간기관에 각종 행사 취소, 재택근무 등 3단계 조치들의 선제적인 도입을 부탁한다"며 "방역 전면전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연대 협력 시스템도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