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자율주행 버스타고 안면인식 결제…성큼 다가온 스마트시티
정부, '사람 중심 도시' 방점…혁신성장 견인역할도 기대…기존 도시도 스마트화
입력 : 2018-01-29 오후 9:34:54
[뉴스토마토 임은석 기자] 29일 정부가 내놓은 스마트시티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전략의 핵심은 사람 중심 도시의 구현이다.
 
지금까지의 기술중심 단편적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수요자가 참여하는 사람 중심의 열린도시로 스마트시티를 거듭나게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스마트시티가 지향하는 가치를 담은 기술이 스마트시티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존도시·노후도시도 단계별 스마트화
 
정부는 신규 개발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세종 5-1 생활권, 부산 에코델라시티)'외에도 운영단계의 기존도시, 노후·쇠퇴도시에 이르기까지 도시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스마트화을 추진한다.
 
백지상태에서 새롭게 조성하는 국가 시범도시에서는 자율주행차, 스마트에너지, AI 등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기술이 집적·구현되도록 하고, 데이터 기반 스마트 도시운영으로 도시문제 해결과 신산업 창출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나주 스마트 에너지 모델(한국전력), 김천 스마트교통모델(한국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등 운영초기 신도시인 혁신도시를 스마트시티 지역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특성을 살린 '스마트 혁신도시 선도모델'도 추진한다.
 
또한 도시운영·성숙단계인 기존도시의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국가전략 R&D 사업(국토교통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동, 2018~22년)을 통해 도시의 각종 정보를 원활하게 생산·관리·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 허브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서비스 솔루션이 구현되는 환경을 조성한다.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특성에 맞는 자체적인 스마트시티 사업을 발굴하도록 특화계획 수립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지자체 성과평과를 통한 우수 지자체를 발굴하고 기술 고도화와 우수사례 확산, 지자체 네트워크 구축 지원 등도 병행 추진한다.
 
아울러 노후·쇠퇴도시에는 스마트솔루션을 접목해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저비용-고효율의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을 매년 추진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도시 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접근으로 빠른 시일내에 국민들이 생활의 변화를 실제로 체감할 수 있도록하겠다"고 말했다.
 
 
 
자율주행·5G 와이파이 등 첨단기술 구현 
 
앞으로 5년 안에 조성되는 국가 시범 스마트시티에는 자율주행·5G 와이파이 등 각종 첨단기술이 총망라된다. 
 
예를들어 지금까지는 직접 기상정보나 대중교통 이용정보를 이용자가 직접 검색해야 했지만 스마트시티가 조성되면 스마트홈 플랫폼과 스마트폰을 통해 그날의 기상 정보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최적의 교통수단을 소개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율주행 버스나 드론 택시와 같은 새로운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고, 출퇴근시간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기술로 도로 상황을 미리 파악해 이동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도 있다.
 
스마트시티에서는 정해진 사무실로 출퇴근이 어렵거나 차가 필요하지만 구입이 부담되는 경우 공유경제를 통해 사무실이나 차량 등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신용카드를 깜빡하고 사무실이나 집에 두고 왔어도 결제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 무인편의점에 들러 안면인식결제시스템으로 물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도 있다.
 
아울러 기존의 에너지 생산은 환경오염을 동반하고 에너지를 소비할 때 낭비가 많았지만 스마트시티 조성을 통해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고 스마트그리드로 절약한 전기를 사고 팔아 수익을 남길 수 있게 된다.
 
범죄와 재난 위협으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지능형 CCTV가 수상한 사람의 행동이나 소리를 감지해 신고없이도 경찰이 상황을 파악해 출동하고, 화재가 발생하면 감지 센서가 바로 인식해 상황을 전파하고 통합센터에서는 출동하는 소방차에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해줘 골든타임을 확보한다.
 
또 스마트홈에서는 AI가 주민의 건강상태를 자동으로 체크해 필요할 경우 병원 진료까지 예약하고, 시민이 도시 환경 개선 사업을 스마트폰 등으로 건의하면 시청은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해 도시계획 등에 반영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스마트시티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민의 행동양식을 분석, 최적화된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며 "현재는 스마트시티 시범도시가 입지 선정만 된 상태라 기존 계획을 토대로 했고, 정부 부처별로 진행 중인 R&D를 통해 새로운 스마트시티 기술이 계속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차관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KT에서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임은석 기자 fedor01@etomato.com
임은석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