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中 5월 부동산 가격, 사상 2번째 빠른 속도로 증가
추가 규제 도입할 듯
입력 : 2010-06-10 오전 10:36:57
[뉴스토마토 김나볏기자] 중국의 지난달 부동산 가격이 사상 두번째로 빠른 속도로 올랐다. 중국 당국의 자산가격 거품 방지 노력이 아직까지는 제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추가적인 부동산 규제 도입될 공산이 커졌다.
 
10일 중국 국가통계국(NBS)은 성명을 통해 70개 주요 도시의 부동산 가격이 5월 12.4%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4월 12.8% 기록보다는 소폭 낮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종전 블룸버그 예상치 12% 증가보다 높은 수치다.
 
이에 중국 정부가 부동산 규제책을 추가로 도입할 가능성이 커졌다. 관영통신들에 따르면 부동산세 도입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중국 당국은 개발업자들을 대상으로 판매량 제한 정책을 실시하고, 다주택 보유자들에 대해서는 계약금 인상 및 자금 대출 제한 조치를 시행한 바 있다.
 
시총 기준으로 중국 4위 은행인 뱅크오브커뮤니케이션즈의 시옹펑 애널리스트는 "이제까지는 부동산 규제 조치가 주로 거래량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했다"면서 "부동산세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달 초 상하이증권보 보도에 따르면 베이징과 상하이, 선전 등 중국 부자 도시들의 5월 부동산 판매량은 전달대비 70%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거주용 단지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토지 판매의 경우 70개 도시에서 평균 14% 하락세를 나타낸 바 있다.
 
뉴스토마토 김나볏 기자 freenb@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나볏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