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메일
페이스북 트윗터
서울시 “제로페이, 28개 은행·간편결제사와 12월 중순 시작”
BC카드·카카오페이 제외, 토스·새마을 등 신규 참여
입력 : 2018-11-07 오후 3:58:29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간편결제 방식으로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는 제로페이(가칭)가 파트너를 재정비해 다음달부터 서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제로페이 실무를 지원하는 소상공인간편결제추진사업단은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5일까지 모집 공고해 연내 서비스 개시에 28개 기관이 참여를 결정했다.
 
제로페이는 전자금융거래법상의 금융회사와 전자금융업자로서 연중 수시 접수가 가능하며, 연내서비스 참여사업자를 우선 모집했다. 금융회사 18개 기관, 전자금융업자 10개 기관 등 모두 28개 기관이 참여했다.
 
금융회사는 경남은행, 케이뱅크,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우정사업본부, 기업은행, 신협중앙회, 부산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한국산업은행, 수협은행, 새마을금고, 농협중앙회 18개 기관이다. 전자금융업자(간편결제사)는 네이버, 엔에이치엔페이코, 한국스마트카드, 신세계아이앤씨, 비바리퍼블리카(토스), 한국정보통신, 인스타페이,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 쿠콘, 하나멤버스 10개 회사다.
 
지난 7월 제로페이 추진계획 발표 당시 업무협약에 참여했던 금융회사 기존 11개 기관에 새로 새마을금고 등 7개 기관이 추가됐다. 간편결제사는 5개 기관 가운데 비씨카드와 카카오페이가 각각 자체 사업 추진에 따른 부담을 이유로 연내 서비스 참여를 고사했다. 대신 하나멤버스, 토스 등 7개 간편결제사가 새로 추가됐다.
 
제로페이는 QR코드를 활용한 계좌이체 기반의 앱투앱 결제방식으로 낮은 원가구조를 통해 소상공인에게는 0%대의 낮은 결제수수료로 결제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가맹점의 경우도 카드수수료보다는 낮은 수수료로 결제서비스를 제공한다. 공공에서 별도의 결제 앱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 민간의 간편결제사업자들이 자사의 앱을 활용해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되, 공공은 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를 지원하는 민관협력방식을 취하고 있다.
 
앞으로 참여사업자들과 서울시, 중소벤처기업부, 금융결제원 등 소상공인간편결제 관계 기관들은 TF 운영을 통해 시스템 연계, 결제 안전성 확보 등을 협의해 12월 중순을 목표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다만, 시스템 추가 보완 등이 필요한 사업자의 경우는 이를 보완하는 대로 추가로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현재 가맹점을 모집 중으로 지하상가, 전통시장 등을 우선 가맹점으로 확보하고 주요 프랜차이즈와의 협의도 진행해 서비스 시행에 맞춰 가맹점을 확대할 예정이다. 결제방식도 판매자 QR방식을 우선 도입하고, 소비자 QR방식과 NFC 방식의 경우 추후 검토해 도입할 방침이다. 단, 제로페이에 대한 40% 소득공제는 올해분 적용이 쉽지 않아 보인다. 올해 소득공제 적용을 위한 법령 준비를 위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내년분에 대한 적용이 유력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BC카드와 카카오페이가 빠졌지만, 문은 열려있는 만큼 나중에라도 사업자 의지에 따라 참여 가능하다”며 “올해 소득공제 적용은 어려워 보이지만, 소비자에게 더 많은 인센티브가 돌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7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 간편결제사, 금융기관 관계자들이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박용준 기자
SNS 계정 : 메일 트윗터 페이스북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