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tvN STORY ‘슈퍼푸드의 힘’이 지난주 관절에 이어 이번 주 만병의 원인 비만에 대해 집중조명한다.
매주 금요일 오전 9시 방영하는 tvN STORY 특별 기획, 장수의 조건 ‘슈퍼푸드의 힘’이 지난 첫 방송에서 건강 수명의 핵심 척도로 불리는 생명 스위치 ‘관절’의 모든 것을 다룬 것에 이어 2회에서는 수명을 단축시키는 만병의 원인 ‘비만’에 대해 다룬다.
‘슈퍼푸드의 힘’에 ‘스토리텔러’로 합류해 방송 단독 진행 첫 데뷔를 성공적으로 치룬 배우 김상호가 특유의 편안하고 유쾌한 매력으로 시청자들을 탄수화물, 비만, 다이어트의 세계로 이끈다.
건강에 관한 키워드로 ‘비만’은 최대 화두다. 지난 2년 동안 이어진 코로나 시국, 집콕이 늘고, 배달음식이 주메뉴가 되면서 대한민국 비만율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는데 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탄수화물 과잉 섭취. ‘쌀’이 주식인 한국인의 식습관에서 일상적으로 먹고 있는 탄수화물은 총 에너지의 45%를 초과하면 고탄수화물 식사로 구분된다.
현재 한국인의 1일 탄수화물 권장량 자체가 60% 이상으로 심각한 탄수화물 섭취 과잉 상태다. 인체에 꼭 필요한 영양소지만 정제된 설탕이나 단맛이 나는 음식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면 계속 허기를 느끼며 폭식과 과식을 유도하는 탄수화물 중독 상태가 되어 비만의 주원인이 된다.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되는 과정에서 혈당이 올라가면서, 에너지로 소화가 안 되는 여분의 당이 내장 지방으로 저장된다. 또한, 염증 작용을 촉진하여 각종 만성질환과 당뇨와 같은 성인병 발병 원인이 되거나 체내 산성화를 가속화시켜 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
2회에서는 2주일 동안 하루 한 끼 탄수화물 섭취 프로젝트를 통한 탄수화물 쇼크 보고서 및 마약만큼 독한 탄수화물 중독의 위험성과 함께 올바른 식습관만으로도 탄수화물로 인한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특급 방법을 제시한다. 운동선수 은퇴 후 50kg 체중이 늘어난 ‘울산 마동석’, 똑같은 식습관을 가졌지만 완전히 다른 체형을 가진 자매 사례자 등의 식습관 분석을 통해 모든 비만의 원인이 되는 탄수화물의 위험성과 대비 방안을 파헤친다.
특히 같은 환경에서 자랐지만, 언니는 먹어도 먹어도 살 안 찌는 체질, 비슷한 식성의 동생은 고도비만으로 항상 다이어트와 요요현상을 겪게 되는 것에 대한 결정적 차이를 주는 ‘장내 미생물 균형’에 대한 정보는 전 국민의 ‘비만’과 ‘다이어트’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세계 최대 밀 생산국이자 밀 소비국, 다양한 디저트의 천국인 터키의 슈퍼푸드도 공개된다. 주식인 탄수화물과 함께 당 위주의 음식을 즐기는 터키의 비만율은 OECD 평균보다 5% 낮은 10%다. 그 외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질병 의료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수명증가율 등으로 인해 새롭게 급부상하고 있는 장수 국가이자 ‘날씬 대국’ 터키의 식습관을 분석하면서 비만을 방지하는 최고의 다이어트 비법이 될 수 있는 터키의 특급 슈퍼푸드가 소개될 예정으로 호기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tvN STORY 특별 기획, ‘스토리텔러’ 김상호의 진행으로 장수의 조건을 다루고 있는 장수 다큐멘터리 ‘슈퍼푸드의 힘’은 매주 금요일 tvN STORY에서 오전 9시 방송된다.
슈퍼푸드의 힘. 사진/tvN STORY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