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통일부 "북, 매일 오전·오후 통화 제안에 호응"
대변인 브리핑…"오늘 오전 10시 통화, 통신연락선 복원 환영"
2021-07-27 11:59:07 2021-07-27 11:59:07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통일부는 27일 남북 간 통신선 복원 합의와 관련해 "우리 측은 이전처럼 매일 오전 9시와 오후 5시에 양측 간 전기통화를 할 것을 제안했고 북측도 호응했다"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남과 북은 27일 오전 10시를 기해 남북간 통신선 복원을 합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통일부는 오늘 오전 10시 판문점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설치된 남북 직통전화를 통해 북측과 통화를 진행했다"며 "남북은 먼저, 오전 10시 판문점에 설치된 남북기계실 간 통화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오전 10시 통화를 시도했고 양측 간 통신회선 등에 대한 기술적 점검 등을 거쳐 오전 11시 4분부터 11시 7분까지 양측 연락대표 간 통화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오늘 통화에서 우리 측 연락대표는 1년여 만에 통화가 재개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은 오늘 오후에도 통화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 대변인은 "정부는 남북 합의에 따라 오늘부터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것을 환영한다"며 "남북 간 소통이 다시는 중단되지 않고, 복원된 통신연락선을 통해 남북 간 다양한 현안을 논의하고 합의사항들을 실천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남북정상 통신선 복원 합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