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서윤

강경화, 국제사회에 "남북미 대화 조속 재개" 지지 촉구

남중국해 문제 "국제법에 합치하고 모든 국가 권익 존중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2020-09-10 11:04

조회수 : 2,65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의에서 남·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요청했다. 미·중 갈등이 표면화 한 남중국해 문제에 대해선 국제법과 모든 국가의 권익이 존중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10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전날 화상으로 개최한 EAS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EAS에는 아세안(ASEAN) 10개국과 한·중·일을 비롯해 미국과 러시아,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같은 날 화상으로 개최한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와 '한·아세안 외교장관회의'에 연이어 진행됐으며 역내 협력 외에도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국제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강경화 장관은 지난 9일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 '한·아세안 외교장관회의'에 연이어 화상으로 개최된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협력방향을 논의하고,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강 장관은 "지난 1년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남북미 정상들이 4·27 판문점 선언, 9·19 평양공동선언, 싱가포르 공동성명에서 제시한 비전과 전략적 방향에 따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면서 "합의사항의 충실한 이행과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EAS를 포함한 국제사회가 지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 강 장관은 "평화와 안정이 역내 번영에 있어 중요하다"며 "항행과 상공비행의 자유 보장, 대화를 통한 분쟁의 평화적 해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긴장을 고조하거나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 행위를 방지하고 비군사화 공약을 이행하며 '남중국해 행동규칙(Code of Conduct)' 협의가 국제법에 합치하고 모든 국가들의 권익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강 장관은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접근과 분배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산 대응 과정은 역내 공조와 협력 필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감염병 대응 강화를 위한 각국 정상들의 정치적 의지를 모으는 데 우리 정부가 적극 참여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인도·태평양 관련 아세안의 관점(AOIP)'에 제시된 개방성, 포용성, 투명성, 국제법 존중 등의 핵심 원칙들을 바탕으로 역내 다양한 구상들을 협력·발전해 나가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아울러 참석국들은 이날 논의를 바탕으로 올해 EAS 정상회의 계기에 'EAS 출범 15주년 기념 하노이 선언'을 비롯해 역내 경제의 안정적 성장 촉진을 위한 협력, 감염병 예방 및 대응 관련 공동 역량 강화, 여성·평화·안보, 해양 지속가능성 등의 성명 채택을 추진하는 데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최서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