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백아란

alive0203@etomato.com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이것도알고싶다)'따상' 기대되는 공모주 청약, 우대받으려면

2020-08-18 18:42

조회수 : 2,95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SK바이오팜 등 ‘따상’(공모가 대비 2배로 시초가 형성 후 상한가)을 기록하는 종목들이 잇달아 등장하면서 공모주 시장에 대한 투자열기도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증시 진입을 위한 대기자금 성격인 투자자예탁금 등 증시주변자금이 161조7381억원(12일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IPO(기업공개) 시장이 유망한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내달 카카오게임즈에 이어 BTS 소속사인 빅히트까지 상장을 예고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은 쉽게 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청약 경쟁률도 1000대 1을 넘는 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는 실정이니 영혼까지 끌어 모은 투자가 성공할지는 미지수입니다.
 
통상 공모주 청약은 경쟁률에 따라 안분배정(1:1비율)으로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공모주 청약은 신주의 발행, 구주의 매출을 통해 기업을 공개할 때 투자자가 그 주식을 사겠다고 신청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상장업무를 주관하는 증권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말 관심이 있는 종목이라면 주관 증권사의 우대혜택을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청약 직전월 3개월 기준 자산 평잔이 1억원 이상이거나 청약일 전월 말일 잔고가 5억원 이상일 경우 최고우대(300%)를 하고 있습니다. 비우대 고객 청약한도 대비 3배의 청약이 가능한 것입니다.
 
또 청약일 기준 퇴직연금(DB형, DC형, IRP계좌)에 가입하고 청약일까지 1000만원 이상을 입금한 고객에 대해 200% 우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은 ▲온라인전용(청약한도 0.5배) ▲3개월 평잔 2000만원 이상(1배) ▲공모주 청약이력이 없는 신규고객(2배) ▲전월 평잔 1억원 이상 우수고객(2배) ▲3개월 간 50만원 이상 급여이체(2배) 등을 충족시 우대 혜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청약한도가 1억원인 공모주가 있다면 청약한도 0.5배 고객은 5000만원, 2배 고객은 2억원까지 청약할 수 있는 셈입니다.
 
한편 공모주 청약 이후에는 환불금과 공모주 입금, 상장이라는 이벤트가 남아있고 의무보호예수기간 만료에 따른 급등락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마음에 드는 공모주라도 자금 여력과 개별 이슈에 따른 일정을 확인 후 투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모주청약방법 예시. 캡쳐/한국투자증권
 
  • 백아란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