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태현

htengilsh@etomato.com

전진만 염두에 두려합니다
(2019 국감)'조국 딸' vs '나경원 아들' 특혜 시비

국회 교육위원회, 서울대 등 국정감사…조국 장관 휴직 문제도 거론

2019-10-10 16:07

조회수 : 2,72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아들 특혜시비가 또다시 불거졌다. 자유한국당은 조 장관의 딸 신상과 관련해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으며, 더불어민주당은 나 원내대표의 아들 학위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교육위는 10일 서울대 행정관에서 서울대 포함 11개 기관을 대상으로 2019년도 국감을 진행했다. 질의는 오세정 서울대 총장에게 집중됐다. 한국당 전희경 의원은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는 안경환 법대교수가 만들고, 한인섭씨, 조국 장관이 주요하게 센터장, 참여교수로 활동했다"며 "사상적으로나, 참여연대 공통분모로나 한몸이라고 할 정도인데, 당시 센터장은 한씨라 합리적 의심 정도가 아니라 뭔가 비리가 있었다는 확신의 영역"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 장관의 딸 조모씨는 센터 인턴 공고를 본 다음 지원했다고 했지만 공고는 없었다"며 "공익인권법센터가 아니라 이 정도면 사익인권법센터"라고 몰아붙였다.
 
같은 당 곽상도 의원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합격하고 지난 2014년 10월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제출한 조씨의 병원진단서 사본에는 워터마크가 없다"며 "샘플로 발급한 2015년 진단서에는 있어 제대로 됐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김현아 의원은 "조국 교수가 법무부장관 임명을 앞두고 휴직했을 때, 학교가 조건부 수용했다는 명문화된 문서와 관련해서 조 교수가 전달한 입장문을 제출해 달라"고 자료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나 원내대표의 아들 김모군 의혹으로 맞불을 놨다. 서영교 의원은 "서울대 논문 제1저자 이야기는 야당 유력 정치인의 아들 이야기"라며 "(김군)이 2015년 제4저자로 등록된 포스터의 그래프가, (서울대 인턴하기 이전인) 2014년 박사 학위 논문의 그래프와 똑같아, 그래프를 위한 역할이 있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박경미 의원도 "김군이 전적으로 (과학경진대회와 연구포스터 작성을) 했다면 윤 교수와 대학원생이 무임승차한 것이고, 윤 교수와 대학원생의 역할이 컸다면 과학경진대회 단독 발표와 포스터 1저자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며 "고등학생 혼자의 힘으로 해야 한다는 뉴햄프셔 사이언스 엔지니어링 엑스포의 규정도 위반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서울대 행정관 건물 앞에선 서울대 시설관리직 노조가 집회를 열고 차별 대우 시정을 요구했다. 정의당 여영국 의원은 "복리후생에서 정부 가이드라인을 따르라"고 오 총장을 추궁했고, 바른미래당 소속인 이찬열 교육위원장은 "아침에 보니 서울대에 부족한 것이 있다"며 우회적으로 문제해결을 요구했다.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10일 오전 서울대 행정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하기 위해 선서대로 나오고 있다. 사진/신태현 기자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신태현

전진만 염두에 두려합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