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지은

jieunee@etomato.com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과기정통부, OTT 산업발전 연구반 운영한다

OTT 경쟁력 제고 위한 업계·전문가 간담회 개최

2019-09-27 15:30

조회수 : 2,9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산업발전 연구반 운영에 나선다. 방송·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업계 간 경쟁이 본격화되는 상황에서 국내 OTT 업계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편이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27일 오후 서울 상암 누리꿈스퀘어에서 OTT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업계·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공유했다. 
 
이번 간담회는 급변하는 시장상황에서 OTT 산업 활성화와 방송·미디어·콘텐츠 업계의 선순환 생태계 형성이 서로 맞물려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관련 정책방향에 대해 업계와 정부가 함께 중지를 모을 필요가 있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OTT 관련 사업자와 학계·연구계·유관기관의 전문가 약 20여명이 참석해 OTT 등 방송·미디어 산업의 최근 동향을 공유하고 OTT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발제에서 조영신 SK브로드밴드 전략담당 실장은 최근 OTT 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경쟁 본격화에 대응한 국내 OTT 사업자의 전략 등 현장 업계와 시장 동향을 분석·소개했고, 곽동균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OTT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국내 OTT 시장에서 넷플릭스, 유튜브(구글) 등 글로벌 OTT 사업자의 영향력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사업자들도 콘텐츠와 서비스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대응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OTT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글로벌 사업자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선행돼야 하며, 정부에서도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줄 것을 건의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간담회 후속조치로 부내에 관련 전문가들로 'OTT 산업 발전 연구반'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민 차관은 "현 시점에서 국내 OTT 시장은 성장 초기단계로 시장의 가변성과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원칙적으로 과도한 규제보다는 산업 발전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정책 논의 전개가 필요하다"며 "시장 변화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는 한편, 글로벌 차원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외 사업자간 역차별이 심화되지 않도록 관련 제도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 이지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