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권익도

방탄소년단 '페르소나', 빌보드 200 1위…K팝 또 새 역사

2019-04-16 09:28

조회수 : 3,29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권익도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빌보드 앨범차트에서 또 다시 정상에 오르며 케이팝 역사를 새로 썼다. 
 
15일(이하 현지시간) 빌보드는 공식 홈페이지에 방탄소년단의 신보 '맵 오브 더 소울: 페르소나'가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룹이 빌보드 앨범 차트 정상에 오른 건 지난해 5월 정규 3집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 지난해 9월 리패키지 앨범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LOVE YOURSELF 結 ANSWER)' 이후 세 번째다. 한국 가수로서 최초의 기록이다.
 
빌보드는 그룹이 오는 18일까지 20만~22만5000점의 앨범 수치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 차트 1위를 확신했다. 주간 단위로 발표되는 '빌보드 200'은 통상적으로 미리 통계를 예측해 순위를 발표한다. 빌보드는 "그룹의 신보가 1위로 등장할 새 차트는 오는 21일에 공개된다"고 전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 발매 때 첫주 18만5000점,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 때 첫주 13만5000점의 앨범 수치를 얻어 이 차트 1위에 오른 바 있다. 빌보드의 예측대로 20만점 이상을 얻게 되면 그룹 자체 기록 역시 뛰어넘게 된다.
 
빌보드 앨범 차트는 '전통적인 앨범 판매량'(traditional album sales)'과 '디지털음원 판매량 환산 음반 판매량(Track equivalent albums·TEA)', '스트리밍 횟수 환산 음반 판매량(Streaming equivalent albums·SEA)'를 종합해 결정된다.
 
이 차트는 글로벌 음반 판매 조사업체인 닐슨 사운드스캔이 집계하며 나름의 점수 환원 방식이 있다. 디지털음원 10곡을 다운로드하거나 1500곡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전통적인 앨범 1장을 판매한 것으로 간주한다.
 
이번 신보가 전작보다 대중적이라는 이유로 '빌보드 핫100' 신기록을 달성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빌보드 200'과 함께 차트 양대 산맥으로 꼽히는 '빌보드 핫100'은 미국 내 개별곡 인기를 가늠하는 차트다. 곡의 대중적 인기가 차트 순위에 결정적 척도가 되기에 빌보드 200보다 순위권에 들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가수로는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이 순위 2위까지 오른 적 있다. 지난해 방탄소년단은 '페이크 러브(FAKE LOVE)'와 '아이돌(IDOL)'로 각각 이 차트 10위와 11위를 기록했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13일 NBC '새러데이 나이트 라이브(SNL)'에서 세계 최초로 신곡 무대를 공개한 뒤 귀국했다.  
 
5월1일(현지시간)에는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세계적인 가수 할시와 함께 무대에 오른다. 2015년 데뷔한 할시는 1집 '배드랜즈(BADLANDS)'로 빌보드 메인 차트 '빌보드 200'에 2위까지 오르는 등 신인으로서 이례적인 인기를 얻은 가수다. 이후 2017년 발매된 2집 '호프리스 파운틴 킹덤(Hopeless Fountain Kingdom)'으로 '빌보드' 200' 정상에 올랐다. 체인스모커스, 저스틴 비버 등 세계적인 뮤지션들과 작업하며 음악적 활동 반경을 넓혀오기도 했다.
 
방탄소년단은 올해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앨범 타이틀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를 할시와 함께 꾸밀 예정이다. 
 
그룹이 빌보드 무대에 오르는 건 이번이 두 번째다. 2017년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는 '톱 소셜 아티스트(Top Social Artist)'를 수상했지만 공연은 하지 않았다. 지난해에는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2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를 수상하고 '페이크러브'로 컴백 무대를 가졌다.
 
올해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는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 외에 '톱 듀오·그룹(Duo·Group)' 부문 후보에도 올라 새로운 수상 여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후 그룹은 5월4∼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시작으로 시카고와 뉴저지를 거쳐 브라질 상파울루,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일본 오사카와 시즈오카 세계 8개 지역에서 '러브 유어셀프: 스피크 유어셀프'(LOVE YOURSELF : SPEAK YOURSELF) 스타디움 투어를 개최한다.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뉴시스
 
권익도 기자 ikdokwon@etomato.com
 
  • 권익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