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평양 정상회담)청와대 "김정은 위원장, 송이버섯 2톤 선물…이산가족에 전달"

2018-09-20 15:51

조회수 : 3,23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평양공동취재단,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18~20일 진행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일정이 마무리된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우리 측에 송이버섯 2톤을 선물했다. 북한은 지난 2000·2007년 남북정상회담 때도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에게 송이버섯을 선물한 바 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0일 “김 위원장이 선물한 송이버섯 2톤이 오늘 새벽 5시36분 성남 서울공항에 수송기 편으로 도착했다”며 “송이버섯은 아직까지도 이산의 한을 풀지 못한 비상봉 이산가족들에게 모두 나눠 보내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특히 고령자를 우선해 (버섯을 받을) 4000여명을 선정했다”며 “각각 송이버섯 500g 씩을 추석 전에 받아보시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송이버섯을 받게 될 이산가족들에게 전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산가족들에게 “북한에서 마음을 담아 송이버섯을 보내왔다”며 “북녘 산천의 향기가 그대로 담겼으며 이산가족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위로가 됐으면 한다. 보고픈 가족을 보듬으며 얼싸안을 그날이 꼭 올 것”이라고 인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백두산 천지를 산책하던 중 천지 물을 물병에 담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공동취재단,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