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고은

관광객이 일본에 몰리는 이유

2018-05-16 18:03

조회수 : 2,45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외국인 관광객 한국의 2배…일본 관광산업의 경쟁력은 무엇(중앙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5&aid=0002820547

*한국 온 관광객 98%가 서울·제주만 … 일본은 교토·오키나와 등 골고루 찾아(중앙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5&aid=0002820693

요즘 일본에 관광객이 몰린다고 합니다. 한두 해 이야기는 아닙니다. 사드갈등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여행수지 적자가 커지고, 도소매·숙박 업종 경기도 좋지 않은 우리나라와 대비를 이룹니다. 

일본은 2012년부터 '관광입국추진 각료회의'를 만들어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추진했다고 합니다. 

저가항공사가 많이 생기면서 이제 일본은 시간 있고, 맘만 먹으면 금방 다녀올 수 있는 곳 같습니다. 

저도 2016년에는 일본 북해도로, 2017년에는 일본 도쿄로 휴가를 다녀왔습니다. 북해도 여행 때는 부모님과 패키지 여행을 가는 바람에 여행지나 먹거리를 직접 찾아보는 노력을 덜 했는데, 작년에는 혼자 도쿄에 가게 되면서 이것저것 많이 찾아보게 됐습니다. 

정보를 찾아보면서 아, 일본은 관광하려는 사람에게 참 편한 나라라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이유가 있겠네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시작한 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외국에 가게 되면 그 도시에서 유명한 재즈바에 다녀오곤 합니다. 작년 휴가 전에 어떤 재즈바가 가볼 만한 곳인지 찾는데 Tokyo Jazz Site라는 홈페이지를 발견했습니다. 도쿄 전역에 흩어져있는 재즈바, 재즈카페 정보가 꼼꼼하게 적혀있었고, 실제 방문객들의 평가도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후쿠시마 대지진 이후 방사능 노출 문제나 일본에 대한 우리의 역사적 감정, 일본 내 혐한여론 등으로 일본 여행에 반감을 가진 분들도 많은 게 사실입니다. 

역설적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정보를 잘 모아서 깔끔하게 정리해 보여주는 이들의 능력이 더 돋보였습니다. 내심 가도 괜찮을까하는 마음 속 불편함을 상쇄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 방문하는 여행객 대부분이 서울이나 제주도에만 머물다 간다고 합니다. 찾아다니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여행정보를 잘 제공해주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 한고은

  • 뉴스카페
  • email